"쿠팡 PB규제, 소비자 편익 줄이는 소탐대실" 소비자發 반발

소비자단체 컨슈머워치 "시대흐름에 맞는지 의문"
소비자 사이에서도 "내 회사 상품 추천이 법위반인가" 등 반응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의 로켓배송 직매입과 자체브랜드(PB) 상품 추천을 알고리즘 조작으로 규정, 제재하자 소비자 사이에서 '왜 쿠팡 로켓배송을 규제하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13일 공정위의 쿠팡 제재에 대해 소비자단체 컨슈머워치는 "많은 소비자가 PB상품 구매로 더 낮은 가격으로 유사 품질 제품을 사용하는 만큼 소탐대실"이라고 지적했다.

공정위는 전날 '쿠팡 랭킹순'이 판매량 같은 객관적 지표와 달리 쿠팡이 인위적으로 상품을 검색 상단 1~3위에 추천 배치한 것이라며 이를 '알고리즘 조작'으로 봤다.

'곰곰' 식료품이나 '탐사수' 같은 상품을 검색 상위에 올려 수익성을 높인데다 검색 순위가 높으면 상품 구매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소비자 오인' 소지가 높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유통업계 최다인 과징금 1400억 원과 쿠팡 및 PB자회사 CPLB 고발을 결정했다.

쿠팡은 즉각 행정소송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쿠팡 측은 "로켓배송 상품을 자유롭게 추천하고 판매할 수 없으면 모든 재고를 부담하는 쿠팡은 더 이상 로켓배송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소비자가 상품을 사고 로켓배송을 받기 전 핵심 단계가 쿠팡의 '상품 추천'인데 이게 막히면 로켓배송은 물론 저렴한 PB상품도 가로막힐 위험이 크다는 것이다.

(쿠팡 관련 기사 댓글 갈무리)

컨슈머워치는 전날 논평을 내고 "공정위 결정이 시대 흐름과 유통업계 추세에 맞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소상공인 영세기업 보호 목적 PB상품 판매에 제동을 거는 건 이치에 맞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PB상품을 개발, 제조, 납품하는 업체도 중소기업일 가능성이 높고 자체 판매 역량을 가진 대규모 기업은 PB상품 생산과 거의 무관하다"며 "세계적 유통 기업은 저마다 PB상품 개발에 주력 중"이라고 말했다.

또 "PB상품의 적극 활용이 로켓배송 같은 서비스를 뒷받침하는 원동력인데 과징금 폭탄으로 소비자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비자 사이에서도 반발이 있다. 주요 맘카페 등엔 "쿠팡 쓰는 사람 중에 로켓 아닌 물건을 찾는 사람도 있냐" "쌍둥이를 키워 급한 일이 생기면 로켓배송을 쓰는데 PB상품도 괜찮아 이용하고 있다. 왜 난리인지 모르겠다" 등 반응이 나온다.

관련 기사 댓글엔 "내 회사 상품 추천하고 노출시키는 게 공정거래(법) 위반이면 삼성 매장에서 삼성 제품만 파는 건 독점이냐" "롯데마트에서 롯데껌 계산대 옆에 진열한다고 제재하는 건가" 등도 있었다.

실제 쿠팡 PB상품은 대기업 반값 수준 가격이 많다. 쿠팡 가격 추적 앱 '역대가'에 따르면 쿠팡의 설탕과 시리얼, 두부 등 주요 가공식품 베스트셀러 PB상품 44개의 4월 평균 가격은 지난해 4월 대비 6.8% 하락했다.

쿠팡 PB 탐사수 2L 12개입 가격은 6490원으로 같은 용량의 제주 삼다수(1만2650원)보다 저렴하다. 곰곰 된장 2kg은 6290원으로 청정원 재래식 된장(1만670원)과 비교해 가격이 낮다.

smit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