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고 나가야 하는데"…제동 걸린 가격 인상, 고민 깊어진 제과업계
롯데웰푸드, 가격 인상 연기에…"지난해 인상 계획 철회 떠오르게 해"
다른 제과업계 "계획 없다"지만 인건비 등도 부담…"대책 필요해"
- 이형진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총선이 끝나고 가격 인상을 시도하던 제과 업계의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초콜릿 시장 1위 업체 롯데웰푸드가 인상 계획을 한 달 뒤로 미루면서 다른 제과 업체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는 모습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280360)는 초콜릿 건빙과 제품의 가격 인상을 당초 계획인 5월이 아닌 6월 이후로 미뤘다. 외식·제과 수요가 늘어나는 '가정의 달'까지만이라도 가격 인상을 늦춰달라는 정부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다.
앞서 롯데웰푸드는 건빙과 제품 17종의 가격을 평균 12% 인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롯데웰푸드는 편의점 채널과 이커머스 채널은 6월부터 가격을 인상하고, 나머지 유통 채널에 대해서는 정부와 협의 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추후 가격 인상 가능성을 어둡게 보고 있다. 지난해 롯데웰푸드 외에도 오뚜기·풀무원·빙그레 등 다수의 식품업체가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가 정부 요구로 인상 계획을 취소하거나 뒤로 미뤘다. 야권의 승리로 총선이 끝나긴 했지만, 아직 현 정부의 임기가 3년가량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제과 업계에서는 이전에도 가격을 인상하려다가 정부에 의해서 엎어진 사례가 적지 않다"며 "롯데웰푸드의 가격 인상 연기는 지난해 인상 계획 취소 사례를 떠올리게 한다"고 전했다.
가격 인상 계획에 대해 다른 제과 업체는 모두 표면적으로 "가격 인상에 대한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내심 아쉬움이 적지 않다. 업계 1위 업체가 먼저 가격 인상을 감행하면 후발 업체들도 이에 맞춰 가격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FIS 식품산업통계정보 따르면 초콜릿 제품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롯데웰푸드가 43%를 차지해 1위 제과 업체다. 뒤로는 페레로 로셰를 수입해 판매하는 매일유업(267980)이 14.3%로 2위, 해태제과(101530)가 12%, 오리온(271560)이 9.3%, 한국마즈 9.2% 순이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트레이딩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코코아 선물 가격은 지난 22일(현지시각) 기준 1만935달러를 기록했다. 고점을 찍었던 19일 1만 2218달러에선 조금 내려왔지만, 십수 년간 2000달러 선을 유지했고, 종전 최고치 톤당 4663달러(1977년 7월 20일)에 비교하면 크게 높은 수준이다.
초콜릿의 원재료인 코코아는 서아프리카 국가인 가나와 코트디부아르에서 주로 생산되지만, 엘니뇨 등 기상 이변과 병해로 생산량이 급감했다. 업계에서는 코코아 가격 인상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전망하는 상황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코코아 말고도 식음료 업계는 인건비·전기세·설탕 가격 등 원가 압박이 심해지고 있다. 가장 명분이 좋았던 것이 코코아"라며 "가격 인상이 어려우면 제품 카테고리를 줄이는 등의 대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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