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메타버스 기반 임직원 교육 'GS웨이' 실시
"시공간 제약 없고 몰입감 높여…다양한 분야로 활용 예정"
- 신민경 기자
(서울=뉴스1) 신민경 기자 = GS리테일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으로 임직원 참여도·만족도 등 교육 효과를 크게 높였다고 24일 밝혔다.
GS리테일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올해 5월부터 7월 사이 3개월간 28차수 'GS 웨이'(GS Way) 공유 교육을 실시했다. GS 웨이는 고객 최우선·트렌드 선도 등 업무에서 실천할 8가지 기준을 담고 있다.
이번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메타버스를 활용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교육에 참여하도록 기획한 점이다. GS리테일은 교육 전 직원 인터뷰를 통해 오프라인 교육장에서 진행하는 대면 교육 부담을 줄였다.
편의점, 슈퍼마켓, 홈쇼핑 등 전국에 퍼져 있는 직원들은 원하는 시간·장소를 선택해 가상 공간에서 교육에 참여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공간 구성도 심혈을 기울였다. GS리테일 역삼동 본사, 문래동 사옥,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매장, 홈쇼핑 GS샵 스튜디오 등 임직원들에게 친숙한 공간을 실감 나게 재현해 탐색하는 즐거움을 높였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메타버스 기반 교육은 참여도 99.8%를 기록했다. 직원들의 가장 큰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임직원 대부분이 빠짐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
교육 만족도 또한 전년비 8.1%가 높아지고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개인 SNS에 교육 후기를 공유하는 등 이례적인 수준의 호응을 얻었다. 게다가 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지를 묻는 임직원 자가 평가에서는 목표 대비 3.6배 높은 점수를 기록해 효과성도 입증했다.
진창원 GS리테일 인재육성팀 매니저는 "시공간 제약을 없애고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을 활용해 참가자 재미와 몰입을 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많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향후 타운홀 미팅, 채용박람회, 비대면 면접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할 예정"이라라고 말했다.
smk503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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