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멤버십 만족도 1위는?…쿠팡 와우멤버십

오픈서베이 조사…무료 로켓배송 혜택 많이 이용

서울 시내의 주차장에 쿠팡 배송트럭이 주차돼 있다. 2022.5.1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주요 온라인 쇼핑 멤버십 중 쿠팡 '로켓와우'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오픈서베이가 최근 1개월 이내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만 20~59세 남녀 2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쿠팡 로켓와우 만족도 점수는 4.08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네이버(035420) 플러스 멤버십(4.05점), 스마일클럽(3.8점) 순이었다.

오픈서베이는 "로켓와우는 배송 혜택·저렴한 월 이용료·교환 환불 혜택 등이 만족 요인으로 꼽혔다"고 밝혔다.

쿠팡의 주당 평균 구매 빈도와 지출 금액은 1.5회, 4만9500원으로 네이버(1.01회, 4만4000원), G마켓(1.12회, 4만7700원)보다 앞섰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 순위도 쿠팡이 37.7%로 1위였다. 이어 네이버 27.2%, G마켓 6.8%, 11번가 5.5%, 옥션 3.0%, SSG닷컴 2.3% 등이었다.

쿠팡 로켓와우는 소비자가 최초 인지 뒤 실제 이용으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가장 높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쿠팡 로켓와우를 최초 인지했다는 응답자 중 실제 이용 경험으로 전환된 사용자는 74.3%로,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67.3%), 스마일클럽(52.9%), T우주패스(33.1%) 등보다 높았다.

전체 응답자 중 '로켓와우를 주로 이용한다'고 한 응답자는 35%로 네이버(19.6%), 스마일클럽(9.5%), 컬리패스(1%) 등과 비교해 높았다.

응답자 가운데 로켓와우 혜택은 무료 로켓배송(34%), 당일배송(22.3%), 와우 회원 할인상품(19.7%), 로켓프레시(7.3%), 쿠팡플레이(6%) 순으로 많이 이용했다.

로켓와우 최초 가입 계기로 34.3%는 '월 구독료가 저렴해서'라고 응답했다. 네이버 플러스와 스마일클럽의 월 구독료가 저렴해 가입했다는 응답 비중은 각각 19.3%, 16.7%였다.

smit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