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전기료 지원중단 '양날의 검'?…점주들 갑론을박
신규·재계약점포에 전기료 50%지원 대신 운영지원금
"저매출 점포 어쩌라고" vs "발주장려금 챙기면 더 이득"
- 서미선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전기요금 인상 추세 속 세븐일레븐이 신규·재계약 점포엔 전기요금 지원을 중단하고 '24시간 운영지원금'으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점주들 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점주는 저매출 점포는 전기요금 지원마저 중단되면 24시간 운영을 할 유인이 사라진다고 반발하고 있다. 오히려 바뀐 제도를 잘 운영하면 기존보다 높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24시간 운영 점포를 대상으로 한 전기요금 최대 50% 지원을 4월부터 신규·재계약 점포엔 '24시간 운영지원금'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기존 점포는 계약 만료까지만 전기요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월 평균 25만~30만원 지급되던 전기요금 지원금을 최대 75만원 한도 운영지원금 지급으로 바꾼다는 것이다. 세븐일레븐 경영주협의회에 따르면 전기료 기본요금과 공용 전기료를 빼면 전기요금 평균 지원금은 점포당 약 28만원이다.
운영지원금은 크게 중점상품과 냉장상품 2개 범주로, 중점상품 발주장려금은 최대 25만원, 냉장상품 매입 지원금은 최대 50만원이다.
세븐일레븐은 바뀐 지원책을 잘 운용할 경우 점포당 지원금이 기존 전기료 지원분보다 15% 정도 확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본사 입장에서 비용이 더 들어가도 고정비용 지원보다는 수익 증진에 동기부여가 되도록 지원방식을 바꿔 점주와 상호 '윈윈'(winwin)하겠다는 취지다.
24시간 운영 점포가 전체의 20% 수준인 이마트24를 제외하고 주요 편의점 3사는 24시간 운영 점포가 많아 전기요금 부담이 적잖다.
이에 세븐일레븐 점주들 사이에선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정부의 전기요금 인상 기조가 뚜렷한 가운데 저매출 점포는 전기요금 지원 없이 24시간 영업이 어렵다는 목소리와 함께 제품 발주가 많은 큰 점포는 지원금을 더 받지 않겠냐는 기대감도 있다.
A점주는 "전기료 지원하지 않고 발주지원금, 푸드(냉장)지원금으로 현혹하는데 아무리 기를 써서 발주해도 폐기하고 하면 전기료 50% (지원의) 절반인 25% 수준밖에 안 된다고 한다"며 "전기료 지원을 안 해주면 24시간 (운영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B점주는 "고매출은 제품들 회전율이 받쳐주니 오히려 이득 보는 점포도 많을 것"이라며 "결국 저매출 매장은 전기료 지원 안 해주겠다는 소리"라고 우려했다. C점주는 "밤12시부터 오전 6시까지 매출 40만~50만원 나오는 매장 아닌 이상 전기료와 인건비를 감당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발주장려금 대상 품목이 기존보다 늘어나면 오히려 이득일 수 있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D점주는 "전기료가 성수기 때도 80만~90만원 나오는데 최대 발장(발주장려금) 받으면 75만원 정도라 회전율 좋은 매장은 괜찮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계상혁 세븐일레븐 경영주협의회장은 "바뀐 지원책은 운영을 잘하면 점주에게 득이 되지만 못하면 해가 될 수 있다"며 "시행 뒤 본사가 발주 장려 상품에 안 팔리는 상품을 끼워넣는 등 제도가 악용되지 않게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의 이번 결정은 GS25와 CU에 이은 것이다. GS25는 2019년 가맹타입을 개편하며 전기요금 지원 대신 가맹점 수입 배분율을 기존보다 8% 늘렸다. CU는 지난해 전기요금 지원 대신 폐기지원금 등을 도입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점포 전기 사용 절감 노력도 하고 있다. 점포 내 분전반에 낭비전력을 최소화하는 장치를 개발해 테스트 중으로, 이 장치를 통해 전기요금을 20%가량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mit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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