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발란, 가품 논란땐 1주일 내 무조건 '선보상'…"유통 근절에 사활"

파트너사 상품 사전 검수 기준 강화…'발란 케어 플러스' 시행
'머스트잇·무신사부티크' 플랫폼 업계도 가품 근절 앞다퉈 시행

발란로고(발란제공)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연이은 '짝퉁 논란'으로 몸살을 앓은 명품 플랫폼 발란이 상품 사전검수 기준을 강화하고 파격적인 보상안을 내세우는 등 가품 근절을 위해 사활을 걸었다.

3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발란은 향후 가품 논란 발생 시 해당 제품의 진·가품 여부와 상관없이 구매자에게 1주일 내 무조건 200% 선보상해주기로 했다.

이는 가품 논란이 불거질 경우 위조품 여부 확인에 시간이 걸려 보상 등 관련 절차가 지연되는 데에 따른 조치다. 발란은 고이비토와 제휴를 맺고 명품 감정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발란이 판매하는 상품 중 고이비토가 감정을 진행하지 않는 것도 있다.

지난해 9월 발란에서 약 30만원에 판매된 미국 스트리트 브랜드 스투시의 월드투어 후드 집업이 같은해 10월 네이버 크림에서 재판매(리셀)되는 과정 중 가품 판정을 받았다. 해당 제품은 16만7000원에 출시됐다.

당시 고이비토가 스투시에 대한 감정을 진행하지 않으면서 발란은 다른 감정원에 판정을 맡겼고, 감정은 한 달이나 이어졌다. 고이비토는 스투시가 명품 브랜드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 감정을 진행하지 않았다.

발란은 이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진·가품 여부가 확인되기 전이라도 구매자에게 1주일 내 무조건 선보상하기로 한 것이다. 발란은 가품에 대해 200% 보상하고 있다. 가품 판매자에게는 소명자료를 요구하고 대응이 없을 시 퇴출시킨다.

발란은 이달 1일부터 파트너사 판매 상품 사전 검수 기준도 대폭 강화한 '발란 케어 플러스'도 시행 중이다. 지난해 9월 론칭한 구매 및 사후 관리 서비스 '발란 케어'가 성공적으로 정착됨에 따라 이번에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사전 단계에 대한 더욱 엄격한 정책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발란 입점 파트너사는 강화된 정품 확인 기준에 맞는 수입 과정을 증명하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판매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브랜드 본사 또는 브랜드 공식 인증 파트너 등에서 구매했다는 증빙 자료를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한다.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가품 인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파트너사가 물류 대행사를 사용하는 경우 구매처, 물류 대행사를 거쳐 고객이 상품을 전달받기까지의 전 과정을 증빙하는 자료가 요구된다.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은 가품 판매자에게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고 구매자에게는 구매 금액의 200%를 보상하고 있다.

머스트잇은 정품 검증을 위해 정품 관련 증빙자료 요청 및 실물 확인 절차를 거친 후 명품 전문 감정사에게 정품 감정을 의뢰한다. 감정 처리 결과는 가품 소견서 혹은 정품 보증서를 통해 제공된다.

무신사 부티크는 무역관련지식재삭권보호협회(TIPA)와 업무협약을 맺고 지재권 검사 프로그램을 도입해 명품 검수를 진행 중이다. 또 무신사에 입점한 국내 병행수입 업체의 상품 검수 기준을 대폭 강화해 정품 검수를 마친 상품만 판매할 수 있다.

한 명품 플랫폼 관계자는 "최근 여러 명품 플랫폼이 가품 이슈에서 벗어나고자 다양한 자구책을 내세우고 있다"면서도 "고객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가품 발견 시 고객에게 보상을 하는 사후 대책도 좋지만 가품 유통을 원천 차단하는 정품 유통 체계를 구축하는게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jinny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