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과일가격 하락'…직접 담근 술 '인기'
- 백진엽 기자
(서울=뉴스1) 백진엽 기자 = 16일 이마트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담금용 소주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44.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동안 주류 전체 매출이 2%, 일반 소주가 7%, 맥주가 3.7% 신장한 데 그친 것과 대비되는 수치다. 이마트 소주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지난해 7.7%에서 올해 14.6%로 두 배 가량 늘어났다.
이처럼 담금주가 주류 인기 품목으로 떠오른 것은 도수가 높은 술에 소주가 최근 소비 트렌드에 따라 '자기만족형' 소비 품목으로 발전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술에 대한 취향이 다양해지는 가운데 소주 역시 DIY(Do It Yourself) 형태로 직접 담궈먹는 마니아 '주객'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가을 풍년으로 과일값이 10~15% 가량 하락한 것도 담금주 급부상을 뒷받침했다. 전통적으로 봄/여름철 과일주 주재료로 쓰이는 매실은 올 봄 수확량 감소로 가격이 전년 대비 10% 가량 올랐다. 이 영향을 받아 2분기 담금주 전년대비 매출 신장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인 15.1%에 머물렀다. 하지만 가을 들어 사과/ 배/포도 등 과일 가격이 저렴해지자 3분기 담금주 매출은 72.2%로 크게 뛰었다. 4분기 역시 71%로 매우 높은 신장세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담금주 전용 용기도 올 1~11월 매출 신장률이 지난해의 두배가 넘는 121%를 나타냈다. 이마트는 담금주 매출이 늘자 인삼주, 일반 담금주 등 용기 종류도 지난해 5종에서 올해 10종으로 두 배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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