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륙 준비' 아토3, 스포티한 외관 익숙…낯선 인테리어는 '글쎄'
CTB 기술 적용한 중형 세단 씰…제로백 3.8초에 넉넉한 레그룸
수륙양용 U8·앞뒤 모터 단 바오5…SUV 기술력도 눈길
- 박기범 기자
(선전=뉴스1) 박기범 기자 =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업체인 중국 비야디(BYD)를 대표하는 차량 4대를 지난 19일 중국 선전(深圳) 본사에서 직접 탑승했다. 왕조 시리즈의 '아토3(Atto3)', 해양 시리즈의 '씰(Seal)'과 고사양 브랜드 팡청바오의 '바오5(Bao5)', 프리미엄 브랜드 양왕의 오프로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U8' 등을 살펴봤다.
소형 SUV 아토3는 전세계로 수출되는 비야디의 대표 모델이다. 중형 세단 씰과 함께 국내 출시 가능성이 높은 차종이다. 유럽(WLTP)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20㎞다. 차량 주행 성능은 무난한 전기차의 특징을 보여준다. 조용하며, 핸들 반응도 나쁘지 않다. 제로백은 7.3초로 순간 가속력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었다.
스포티한 외관은 무난하다. 다만 실내 인테리어는 깔끔하지만 낯선 요소가 많다. 12.8인치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차량 조작 기능을 갖춰 전기차 정체성을 보여줬다.
하지만, 핸들 위에 위치한 5인치 크기의 계기판, 동그란 모양의 에어컨 송풍구, 스피커와 유사한 독특한 디자인으로 뒤로 당겨야 열리는 도어 레버 등은 국내에서 보지 못한 낯선 디자인으로 국내 고객의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중형 세단 씰은 베터리 셀을 차체에 통합하는 CTB(Cell-To-Body) 기술이 적용돼 차체가 낮아 세단 특유의 안정적 주행감에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다. 3.8초의 제로백은 속도감을 더한다. 15.6인치 디스플레이와 크리스털 모양의 기어 로브는 실내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했다. 넉넉한 레그룸의 뒷자리도 편안했다. 유럽 기준 주행거리는 570㎞다.
큰 차체와 선 굵은 디자인의 U8은 오프로드 SUV 매력을 보여준다. 1200마력의 힘은 육중한 차량을 가볍게 이끌었다. 운전석과 보조석은 차량 흔들림이 커지자 자동으로 시트포지션을 움직이며 승객의 움직임을 최소화했다. 4개의 전기모터가 각 바퀴를 개별적으로 구동해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할 수 있으며, 주행 중 타이어가 터지더라도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하다. 물 위에서도 주행 가능한 수륙양용 기술도 가능하다.
중형 SUV 바오5는 시승 차량 중 유일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이다. 최대 모터 출력은 505키로와트(kW)로 약 700마력의 힘을 낸다. 제로백은 4.8초다. 엔진 반응이 느린 전통적 오프로드 차량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차량의 앞뒤에 모터를 장착한 DM-O(Dual Mode Off-Road) 기술을 장착했다. 차량 중앙 하단부에 블레이드 배터리를 장착해 안정감을 더했다. 최대 주행거리는 중국 기준 1200㎞다.
pkb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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