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출발 타타대우모빌리티 사명변경…"2028년 매출 2조원 달성"(종합)
인도 타타자동차 인수 이후 20년만…내년 첫 전기트럭 기쎈 출시
2028년 글로벌 1.4만대 판매 매출 2조원 달성
- 금준혁 기자
(군산=뉴스1) 금준혁 기자 = 출범 30주년을 맞은 타타대우상용차가 '타타대우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하고 브랜드 첫 전기 상용차 '기쎈'(GIXEN)을 공개했다.
김방신 타타대우모빌리티 대표이사는 6일 전북 군산 타타대우모빌리티 본사에서 "상용차 전문 메이커로서 리더십을 이어가며 혁신적 기술과 친환경 모빌리티 설루션을 통해 새로운 미래 준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995년 대우중공업의 사업 부문으로 설립된 대우상용차는 2004년 4월 인도 자동차기업 타타자동차에 인수되며 타타대우 상용차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출범했다. 인수 후 20년 만에 다시 사명을 변경한 것이다.
사명의 '모빌리티'는 전통적인 상용차 제조업체에서 '종합 모빌리티 설루션'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사명 변경과 함께 △내연기관의 고수익화 △사용자 맞춤형 제품 개발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았다. 상용차 이외에도 물류 플랫폼 등 사업을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Empower your Journey(새로운 가능성을 향한 여정)'라는 슬로건도 새롭게 발표했다. 고객의 모든 순간에 새로운 가능성을 더하는 파트너로서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더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사명에 '대우'를 유지한 이유에 대해서 김 대표는 "40개국 이상의 수출국이 있는데 해외에서는 대우라는 이름이 브랜드 파워가 좋다"며 "대우가 가졌던 개척정신을 이어받는다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타타대우모빌리티는 내년 상반기에 브랜드 최초로 준중형 전기트럭 기쎈을 출시한다. 쎈은 '세고 강하다'는 뜻의 '쎈'과 전기(電氣)의 '기(氣)'가 결합한 형태로 명명됐다.
300kWh(킬로와트시)급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가 480㎞다. 향후 150kWh급 LFP배터리 또는 144kWh급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탑재한 단거리용 등 다양한 기쎈 라인업을 선보이겠다는 것이 타타대우모빌리티의 설명이다.
LFP 배터리는 비야디(BYD), NCM의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된다. 단거리용의 경우 소비자가 LFP와 NCM 중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서명식 타타대우모빌리티 R&D 본부장은 "최근 전기차 배터리 화재와 관련한 우려를 반영해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배터리 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며 "만충전 및 과방전 용량 제한을 통해 기본적인 충·방전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준중형 전기트럭에 대한 전기차 보조금이 아직 없다는 지적에는 "정부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주는 차종은 승용차, 1톤 트럭, 버스 정도"라며 "준중형 트럭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은 없지만 버스에 지급되는 전기 배터리 성능을 참고해 어떤 조건이 오더라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답했다.
올해 글로벌 판매량 1만대를 달성한 후 2028년에는 1만 4000대를 돌파해 연간 매출 2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쎈을 통한 준중형급의 전기차량화를 시작으로 중대형급의 차량에는 수소 내연기관 및 수소 연료전지 차량을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타타대우모빌리티는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회사의 설립과 성장, 도전의 역사를 담은 사사(社史)를 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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