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공장 배터리인지까지 공개해야…전기차 정비인력도 시급"

이호근 대덕대 교수 "배터리 따라 화재 진압 방법 달라져"

6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4 오토살랑 위크' 내 '현장 이슈 토크쇼'에서 이호근 대덕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2024.9.6 ⓒ 뉴스1 박기범 기자

(고양=뉴스1) 박기범 기자 = 전기차 배터리 화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배터리 제조사뿐만 아니라 생산 공장 등 자세한 정보를 모두 공개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날 정부가 배터리 제조사를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한 데서 한발 더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배터리 정보에 따라 화재 진압 방법이 달라지고, 이는 피해 확산을 예방할 수 있는 조치라는 설명이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부 교수는 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4 오토살롱위크' 행사의 하나인 '현장 이슈 토크쇼'에서 이날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안전대책과 관련해 "배터리 생산부터 폐기까지, 배터리 팩을 열기 전에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디테일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에서 배터리 제조사와 제작기술 등 주요 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도록 했지만, LG에너지솔루션의 오창(국내) 공장과 남경(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배터리 중 어떤 것이 국산이냐"며 "공장마다 설비 등이 다르다. 모든 정보가 다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최근 두 업체의 배터리를 두고 화재실험을 했는데 같은 환경에서 한쪽은 불이 바로 확산됐고, 다른 배터리는 4~5분가량 연기가 난 뒤에 불이 났다며 "배터리가 어느 공장에서 만들어졌고, 어느 회사 것인지, 용량이 얼마인지에 따라 화재 진압을 위해 출동해야 하는 소방 규모나 진화 방법이 달라진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고도화를 통해 사전에 화재 위험을 알리고, 배터리 자체적으로 다른 셀로 불이 옮겨붙는 것을 최소화하는 기술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만약 이 같은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보조금을 제한하거나 결함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토크쇼에서는 전기차 안전을 위해 전기차 정비 인력 확보 등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전기차 정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위험에 대한 대비책 마련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 교수는 "전기차 전문 특별교육을 받고 전문 안전시설을 갖춰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관련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pkb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