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산업 패권 中이 가져갈 수도…절박한 심정으로 기술개발해야"
'제21회 자동차의 날' 행사…국내 車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
"정부 보조금·세제지원 지속 필요…테크기업과 협업·M&A 등 열어둬야"
- 배지윤 기자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전 세계 자동차 수요가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자동차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조금·세제지원 등 정부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남훈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MA) 회장은 9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21회 자동차의 날' 행사에서 "테슬라·BYD 등 새로운 기업들이 전기차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며 "배터리·AI(인공지능)·소프트웨어까지 경쟁력을 확보한 중국의 부상으로 자동차산업의 패권이 이동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고 있으나 각국의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노력으로 전기차 수요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며 "정부의 보조금과 세제지원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발표자로 참석한 김효선 산업통상자원부 서기관도 "자동차산업은 전동화·SDV화·스마트화 등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향후 10년 이내에 엄청난 산업 생태계 변화가 예상된다"며 "미래차 전환 촉진을 위한 자금·일감 공급, 핵심기술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 모빌리티 규제혁신 등의 산업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자동차 기업의 R&D(연구개발) 역량 강화의 중요성도 언급됐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상무는 "한국 자동차기업들은 잘 짜인 포트폴리오를 균형적으로 운영하되, 연구개발에서는 절박한 심정을 가지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부족한 자율주행 분야에서 인공지능과의 접목을 서둘러야 한다. 인재 유치나 테크 기업·스타트업과의 협업, M&A(인수합병) 등 많은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며 "중국에 비해 가성비에서 열세인 부분은 아키텍쳐의 변화나 스마트팩토리로의 전환 등을 통해 생산비용 절감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구민 국민대 교수도 "한국 자동차산업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관련 회사들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ICT-소프트웨어-자동차 기술의 융합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jiyounba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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