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서학개미' 늘자 주식거래 먹통 잇따라…올해 전산장애 34건 발생

국내 증권사 16곳서 해외주식 관련 전산 장애 34건…14건에 대해 3억 배상
현지 브로커 딜러 측 문제 다수…"책임소재 명확·중개 역량 강화해야"

. 2024.7.1/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강수련 문혜원 기자 = 토스증권이 지난 11월 해외주식거래 전산 먹통 사태로 1억 2300만 원 가량을 배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에 제출받은 '해외주식 관련 트레이딩 시스템 오류 및 배상 현황'에 따르면 토스증권은 지난 11월 미국 현지 통신업체 문제로 인한 트레이딩 시스템 오류로 인해 총 1억 2335만 원을 투자자들에게 지급했다.

토스증권은 지난 11월 12일 11시 35분부터 11시 48분까지 13분 동안 미국 현지 통신 업체의 오류로 인해 거래가 먹통이 됐다. 이에 2시간가량 테슬라 등 일부 주식의 매수·매도 등 거래 주문이 거부되면서 피해자들의 불만이 제기됐다.

해당 장애는 토스증권 내부의 전산 오류로 인한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 귀책이 있다고 보기 어려워 산정된 피해액에 대해 배상이 전부 이뤄졌다.

토스증권 관계자는 "내부 문제로 발생한 장애는 아니지만 투자자 보호와 신뢰 강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100% 배상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토스증권을 비롯해 올해 11월까지 국내 증권사 16곳에서 해외주식 관련 전산 장애가 총 34건이 발생했다. 그중 14건에 대해 3억 원이 배상됐다.

삼성증권도 올해 외부 요인으로 인한 전산장애가 2건 발생했으며, 이중 실제 피해액이 집계된 1건에 대해 1억 2644만 원을 배상했다. 삼성증권 측 관계자는 "해외브로커 측 문제로 지난 7월 전산장애가 발생해 미리 고객들에게 배상하고 해외 브로커 업체에 징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올해 △카카오페이증권(8건, 1866만 원) △미래에셋증권(4건, 1716만 원) △키움증권(1건, 845만 원) △신한투자증권(2건, 213만 원) △유안타증권(4건, 195만 원) △NH투자증권(1건, 100만 원) △대신증권(2건, 38만 원) 등이 뒤를 이었다.

다만 올해 발생한 해외 전산장애 요인 중 대다수가 해외 주식 브로커 오류나 행정망 오류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장애인 것으로 확인됐다. 16곳 중 외부 요인으로 인한 장애가 문제가 된 곳은 14곳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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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주식 관련 전산장애는 매년 지속되고 있지만 증권사 자체 요인으로 인한 피해는 줄어드는 추세다. 2022년에는 국내 11개 증권사에서 총 23건의 전산장애가 발생했다. 총 배상금액은 총 21억 8890만 원으로, 한국투자증권이 내부 시스템·설비 장애로 인해 20억 8780만 원을 배상했다.

2023년에는 해외주식 관련 전산장애가 총 15개 증권사에서 46건 발생했고, 총 6억 6101만원을 배상했다. 그중 키움증권이 1월과 8월 외부 요인과 인적 재해로 인한 전산장애로 4억 7818만 원을 보상했다.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서학개미가 역대급으로 늘어난 만큼 이들에 대한 보호 조항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9일을 기준으로 12월 한국예탁결제원의 미국주식 보관금액은 1112억 6299만 달러(약 161조 6317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내 증권사의 경우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을 제외한 대다수의 증권사가 현지 브로커를 통해 해외주식 주문을 넣는 구조로 진행된다. 해외 브로커 측의 문제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계약에 따라 모든 장애에 배상을 받지는 못한다. 국내 투자자들도 해외 주식 거래의 경우 결제지연 등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해외주식 전산장애는 미국 증권 브로커 딜러에 있을 가능성이 크다"며 "국내 증권사가 싼 수수료보다는 안전성을 고려해 해외 브로커딜러를 선별해야 하며, 장애가 생겼을 때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계약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장기적으로는 국내 증권사도 해외법인을 통해 SEC의 브로커딜러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등 해외주식 거래 역량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의원은 "해외주식 거래가 늘고 있는 만큼 여러 형태의 전산장애에 대한 사전 예방책이 필요하다”며 “금융당국이 나서 전산오류 사각지대를 파악하고 투자자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운영체계 마련을 독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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