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2명 중 1명 카뱅 쓴다"…카카오뱅크 고객 2300만명 돌파

2017년 7월 서비스 시작 이후 6년6개월만에 달성
지난해에만 240만명 고객 증가…신규 고객 중 24%가 10대

카카오뱅크의 고객 수가 2300만명을 돌파했다. (카카오뱅크 자료 제공)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카카오뱅크가 총 고객 수 23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카카오뱅크가 2017년 7월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6년6개월만으로, 일별로 환산하면 매일 약 1만명이 카카오뱅크에 신규 가입한 셈이다.

카카오뱅크 고객 2300만명은 대한민국 인구의 약 45%로, 국민 '2명 중 1명'이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재작년 2000만 고객을 달성한 이후에도 꾸준히 새로운 고객 경험과 차별화한 상품 서비스를 선보였고, 이같은 고객 기반 확대가 지속적인 고객 증가세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지난 한해에만 약 240만 명의 고객이 증가했다. 신규 가입 고객 중 40대 이상이 절반(51%), 10대가 24%를 차지했다.

이러한 고객 기반 다변화에는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청소년 대상 금융서비스 미니(mini)의 대상 연령을 만 7세로 확대하고, 더불어 중장년층 비중이 높은 개인사업자 대상 서비스를 대폭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이후 이체 수수료와 ATM 출금 수수료를 모두 면제해오고 있다. 신용대출뿐 아니라 전월세보증금, 주택담보대출까지 중도 상환 해약금을 면제해 1318억원의 금융 비용 절감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ATM 수수료 면제 3147억원, 체크카드 캐시백 3942억원 그리고 금리인하권 수용 이자 절감 281억원 등 카카오뱅크가 출범 이후 지난해 말까지 지원한 금융 비용은 약 9000억원에 이른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2300만 고객 모두의 은행으로 성장한 만큼 금융과 생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금융생활 필수앱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mine124@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