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하 기대에 비트코인도 가격 회복…김치프리미엄은 7%[코인브리핑]
비트코인, 4만3000달러대까지 가격 회복…국내 가격이 7% 더 비싸
SEC,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기한 연기…"예상된 수순"
- 박현영 기자
◇금리 인하 기대에 비트코인 가격 회복…김치프리미엄 약 7%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내년 금리 인하를 예상한데다,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비트코인(BTC) 가격이 회복세다.
이번주 초 4만달러대까지 떨어졌던 비트코인 가격은 이내 4만3000달러 선을 넘어섰다.
14일 오전 8시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4.32% 오른 4만3019달러다.
같은 시간 업비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06% 상승한 5936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국내 거래소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김치프리미엄'은 6.9%로 매우 높은 편이다. 가격이 회복되면서 국내 시장의 수요가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투자자들은 연준의 긴축이 사실상 마무리되고, 내년부터 금리 인하에 돌입할 것이란 기대에 환호하는 모습이다.
연준은 5.25~5.5%이던 기준금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면서 금리를 3회 연속 동결했다. 단, 내년 말 금리 전망치는 4.6%로 기존의 5.1%에서 크게 낮춰 잡았다.
이는 내년 0.75%포인트 금리 인하를 예상한 것으로, 0.25%포인트씩 3회 인하를 예상한 셈이다. 연준은 13일(현지시간) 공개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성명에서 "인플레이션이 지난 1년간 완화했다"라고 표현하며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음을 사실상 인정했다.
이번주 초 가격이 크게 떨어진 이후 비트코인 거래량은 증가했다. 가격 조정이 오자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다시 매수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이 점 역시 가격 회복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코인텔레그래프는 뉴헷지(Newhedge) 데이터를 인용, 중앙화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이 지난 11일(현지시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샘 올트먼의 월드코인, 쇼피파이·메르카도 리브레와 연동
'챗지피티(ChatGPT)의 아버지' 샘 올트먼의 가상자산 프로젝트 월드코인이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쓰일 수 있는 새로운 '월드 ID'를 출시했다.
월드코인은 12일(현지시간) '월드 ID 2.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 ID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 중남미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메르카도 리브레'를 비롯해 유명 커뮤니티인 '레딧', '텔레그램'과도 연동된다.
월드코인은 생체인증, 그 중에서도 '홍채 인식'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신원을 인증하고 인증된 사용자에게 월드코인을 분배해주는 가상자산 프로젝트다.
월드코인 측은 월드 ID 이용자들이 쇼피파이, 메르카도 리브레 등에서 '봇'이 아닌 인간임을 증명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SEC,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기한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갤럭시디지털과 인베스코가 신청한 이더리움(ETH)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심사를 연기했다. 승인 또는 연기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기한은 12월 23일이었다.
1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등 외신에 따르면 SEC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산하 BZX거래소가 이더리움 현물 ETF의 거래를 지원할 수 있을지와 관련, 더 긴 기간을 두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예상된 수순이다.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는 X(구 트위터)를 통해 "12월 23일이 승인 및 연기 여부 결정 기한으로, 이번 연기는 이르지만 예상된 일"이라고 밝혔다.
다음 승인 여부 결정일은 이번 결정 기한으로부터 45일 뒤인 2024년 2월 6일이다.
◇코인베이스, 미국 외 지역 기관투자자에 '가상자산 현물 거래' 지원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미국 외 지역 이용자들에게도 가상자산 현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13일(현지시간) 코인베이스는 오는 14일붙터 미국 외 지역 이용자들도 '코인베이스 국제 거래소'에서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USD코인(USDC)를 거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선은 기관투자자만 이용 가능하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지난 5월 코인베이스 국제 거래소를 설립하면서 기관투자자들을 위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선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날 코인베이스는 현물 거래 서비스 오픈 일정을 밝히며 "향후 개인 투자자에게도 서비스를 확대하고, 거래 가능한 가상자산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