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티메프 사태 전방위 수습…카드사 이어 PG, 은행도 소집

PG사에 "먼저 결제 취소하고 구상권 청구하라"
은행권 불러 '소상공인 유동성 지원' 협조 요청도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에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 및 판매자가 신속히 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민원접수 전담창구가 마련돼 있다. 2024.7.26/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박동해 김도엽 기자 = 금융감독원이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전방위적인 대응에 나섰다. 금감원은 전날 카드사 임원들을 부른 데 이어 전자지급결제(PG)사, 은행을 연이어 소집해 사태 해결을 위한 적극적 협조를 주문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 PG사와 은행 임원들을 호출해 티몬·위메프 사태의 진정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요청했다.

먼저 이날 금감원은 박상원 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보 주재로 티몬·위메프와 계약을 체결한 국내 10개 PG사 임원들을 소집했다.

금융당국은 이날 PG사가 소비자들의 티몬·위메프 카드 결제 취소를 중단한 것이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위반소지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가 벌어지자 PG사들은 신용카드 결제 및 결제 취소 업무를 중단했고 이에 소비자들의 환불, 결제 취소가 막혀 혼란이 빚어졌다.

이날 금감원은 PG사들이 먼저 결제 취소를 통해 돈을 돌려주고 추후 티몬·위메프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라는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PG사들은 티몬·위메프측에서 결제 대금을 돌려주지 않는 이상 결제 취소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금감원은 PG사가 결제 취소 중단을 해제하지 않을 시에 검사 및 제재에 나설 방침이다.

이날 금감원은 은행들도 소집했다. 박충현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 주재로 간담회를 열고 국내 15개 은행의 부은행장들을 불러 이번 정산 지연 사태로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금감원은 은행별로 운영하고 있는 채무조정 프로그램들을 활용해 이번 사태로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신청이 있을 시 적극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전날 금감원은 전날 8개 카드사 최고사업책임자(COO)를 불러 티몬·위메프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지 못한 소비자들에게 차질 없는 환불을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여신금융협회는 이날 관계 법령 및 약관 등 허용하는 범위 내 소비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민원을 신속 응대·처리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금감원은 전방위적으로 수습에 나선 것에 대해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피해가 더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potgu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