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상승 폭 키워 8300만원대…해리스도 '친 가상자산'[코인브리핑]
민주당 하원의원 "미 정부-가상자산 업계 인사 라운드테이블 성공적"
"비트코인, 지난 대선과 비슷한 흐름…바닥 찍고 4분기에 상승"
- 박현영 기자
◇비트코인 2% 가까이 상승…해리스도 '친 가상자산' 본격화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뉴욕 증시가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혼조세로 마감한 반면, 비트코인(BTC)은 상승 폭을 키우고 있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다시 자금이 유입되기 시작한데다, 미 정부가 가상자산과 관련한 긍정적 성명을 내놓을 것이란 전망이 퍼지면서다.
13일 오전 9시 40분 빗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1.66% 오른 8356만2000이다.
같은 시간 코인마켓캡 기준 해외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2.03% 상승한 5만9582달러를 기록했다.
미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친(親) 가상자산' 행보를 이어가자,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또한 가상자산 업계에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려는 분위기다. 이에 가상자산 시장 분위기 또한 살아나는 모습이다.
로 칸나(Ro Khanna) 민주당 하원의원은 12일(현지시간) X(구 트위터)를 통해 "지난달 가상자산 업계 인사들과 백악관 간 교류를 위한 라운드테이블을 열었고, 지난주에는 해리스 부통령 대선 캠프를 초대해 작은 라운드테이블을 한 번 더 개최했다"며 "라운드테이블에서 나온 얘기를 바탕으로 미 정부가 '긍정적인 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투심도 소폭 회복됐다. 가상자산 데이터 플랫폼 얼터너티브닷미에 따른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전날보다 6포인트 오른 31을 기록했다. 투심이 소폭 개선되면서 극단적 공포 단계에서 공포 단계로 전환했다.
크립토탐욕공포지수는 0부터 100까지 수치로 가상자산 투자 수요를 나타내는 지표로, 100에 가까울수록 수요가 크다는 의미다.
◇로 칸나 의원 "미 정부, 가상자산 시장 관련 긍정적 로드맵 제시할 듯"
미 정부와 가상자산 업계간 교류가 오간 가운데, 미 정부가 가상자산 시장 규제에 대한 긍정적인 로드맵을 제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로 칸나(Ro Khanna) 민주당 하원의원은 12일(현지시간) X(구 트위터)를 통해 가상자산 업계와 백악관 간 교류를 위한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한 사실을 전하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주에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캠프와의 교류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그는 "가상자산 업계는 미국에서 기술 혁신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지만, 명확한 보호 장치나 규제가 없어 고충을 겪고 있다"며 "합리적인 규제를 통해 미국 내 가상자산 기업들이 법을 준수하면서도 기술 혁신과 일자리 창출을 주도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기술에 관해서는 "21세기와 디지털 경제를 주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트코인, 지난 대선과 비슷한 흐름…바닥 찍고 4분기 상승"
비트코인 가격이 그간 미 대선이 있을 때마다 보였던 패턴과 비슷한 패턴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가상자산 애널리스트 매튜 하일랜드(Matthew Hyland)는 "대선이 있었던 2012, 1016년, 2020년에 비트코인은 4분기 상승세를 시작하기 전에 바닥을 찍었다"고 설명했다.
통상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4분기에 비트코인이 상승하는데, 상승 흐름을 나타내기 전 폭락을 거친다는 것이다. 하일랜드는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5만달러 아래로 폭락한 것이 이번 사이클의 '바닥'이라고 봤다.
◇텍사스블록체인위원회, 테드 크루즈 의원 공개 지지
미국 가상자산 지지 단체인 텍사스블록체인위원회(TBC)가 미 상원의원 재선에 도전하는 테드 크루즈 의원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냈다.
1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TBC는 텍사스에서 미 상원의원 재선에 도전하는 크루즈 의원을 지지하기로 했다. 그가 비트코인 채굴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게 지지의 근거다. 텍사스는 비트코인 채굴장이 많은 주로 잘 알려져 있다.
리 브래처(Lee Bratcher) TBC 대표는 최근 비트코인 채굴 기업 코어사이언티픽의 텍사스 채굴장에서 개최된 행사에서 "테드 크루즈 의원은 자유를 보장하는 수단으로서의 비트코인과, 채굴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정계 인사다"라고 강조했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