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 회장 "시장 불안감 상쇄할 신뢰·안정감 보여야" [신년사]

"빅테크·플랫폼은 경쟁자 아냐…협업으로 성과 창출해야"
'건강 경영' 약속도…"모든 계열사 직원에 동등한 건강 지원"

양종희 KB금융 회장 (KB금융그룹 제공)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양종희 KB금융 회장이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예측하기 어려운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한 해"라며 "고객과 시장의 불안감을 상쇄시키실 수 있도록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2일 오전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진행된 '2025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양 회장은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등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낸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KB를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주주와 고객의 가치 제고에 최우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주주환원 강화 △자본비율 관리 △위험가중자산이익율(RoRWA) 제고 등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흔들림 없이 이행할 것이라 강조했다.

양 회장은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파트너십'을 지속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양 회장은 금융사의 경쟁자로 평가되는 빅테크, 플랫폼 기업을 언급하면서 "더 이상 우리의 경쟁자가 아니라 새로운 길을 함께 만들어가는 파트너"라고 짚었다.

이어 "우리만의 상품, 서비스로 경쟁하기보다 다른 기업의 플랫폼, 서비스와 결합할 때 파급력과 성공 가능성이 훨씬 커지고 성과도 커진다"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가 해왔던 돌봄사업과 소상공인 지원 등 임팩트 있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효율과 혁신'을 통해 KB의 체력을 더욱 탄탄히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추진하는 모든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자본이 배분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며 "임직원 모두 고객과 회사 가치에 플러스(+)가 되도록 일하는 방식을 체화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양 회장은 시장과 고객에게 주는 안정감 못지않게 직원들의 '건강과 심리적 안정감' 또한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건강 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양 회장은 건강에 대해서는 모든 계열사 직원이 동등한 수준으로 똑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하고 있다고 했다.

올해 시무식은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간소하게 진행됐다. 시무식에 앞서 KB금융그룹은 비행기 사고 희생자와 유가족들에 대한 애도의 시간을 가졌다.

ukge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