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공공급속충전기 고장률 0.3%라더니…누적 고장률 60배↑

[국감브리핑]올 1~8월 접수된 고장 신고 건수 1459건
누적 고장률 17.6%…환경부는 조사시점에 고장 난 기기만 계산

전기차 충전시설. ⓒ News1 DB

(세종=뉴스1) 이정현 기자 = 환경부가 '전기차 공공급속충전기' 고장률을 0.2~0.3% 수준으로 발표했지만, 전체 고장 건수를 반영한 누적 고장률은 이보다 60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더불어민주당 박홍배 의원실이 환경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8월 접수된 전기차 공공급속충전기 고장 신고 건수는 1459건이다. 해당 기간 전국에 설치된 공공급속충전기 수는 8293대다. 같은 충전기가 두 번 이상 고장 난 적은 없다고 가정하면 누적 고장률은 17.6%에 달한다. 충전기 약 5.7대당 1대꼴로 문제가 발생한 셈이다.

고장 원인은 △충전 이상(404건) △프로그램 오류(404건) △LCD(모니터 화면) 이상(318건) △통신 오류(22건) 순으로 많았다. 지역별로는 △경기(308건) △충남(198건) △전북(158건) △충북(120건) 순이었다.

반면 정부가 지난 8월 밝힌 공공급속충전기 고장률은 0.3%다. 실제 누적 고장률과 58배에 이르는 차이는 계산법에서 발생했다. 정부는 조사 시점에 고장 난 충전기 숫자만 고장률에 반영하고 있다. 실례로 10대의 공공급속충전기가 한 달 동안 30번 고장이 나도 조사 시점에 1대만 고장이 나있으면 정부 발표 고장률은 0.1%가 된다.

박 의원은 "전기차 충전기가 얼마나 자주 고장 났고 관리는 제대로 이뤄지는지 파악하려면 전체 누적 고장률을 확인해야 한다"며 "특정 시점 기준 고장률로는 현황 파악이 어렵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지도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공공급속충전기 고장 신고 건수가 1459건에 이른다는 것 자체가 충전기 품질 관리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환경부가 충전기 품질 및 관리 체계를 다시 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uni121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