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소비자 불만 '계약해지·위약금' 최다…"중도해지 간소화해야"
주요 6개 사업자 모두 온라인 중도해지 불가
소비자 68% "구독료 비싸"…월평균 2만원 지출
- 전민 기자
(세종=뉴스1) 전민 기자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사용이 증가하면서 관련 소비자 상담도 꾸준하게 접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계약해지나 위약금과 관련한 소비자 상담이 가장 많았다.
8일 한국소비자원과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실이 공동으로 국내 이용률 상위 6개 OTT 사업자(유튜브·넷플릭스·티빙·쿠팡플레이·웨이브·디즈니플러스)의 서비스 실태 조사를 한 결과, 지난 2021년부터 OTT 관련 소비자 상담이 매년 400건 가까이 접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상담 732건을 상담 사유별로 분석해 보면, '계약해제·해지/위약금' 관련 문의가 47.0%(344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부당 요금 결제, 구독료 중복 청구' 28.9%(211건), '콘텐츠 이용 장애' 7.1%(52건)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조사대상 6개 사업자 모두 온라인 해지 신청 기능이 있었지만,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해지를 신청하면 사업자들은 즉시 이에 응하지 않았다. 대신 계약 기간 만료까지 서비스를 유지한 후 환불 없이 계약을 종료했다. 소비자가 중도해지나 잔여 대금의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전화나 채팅 상담 등 별도 절차를 이용해야 했다. 조사대상 사업자 모두 온라인상 해지 과정에서 중도해지 선택은 불가능했다.
소비자들이 해지 과정에서 잔여 이용료의 환불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해지 절차를 간소화하거나 중도해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안내가 필요했다.
넷플릭스는 약관상 결제일로부터 7일이 지나면 중도해지나 대금의 환불을 허용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했다.
소비자 상담을 살펴보면 기존 계정 소유자가 이동통신사의 OTT 결합상품 가입 등의 사유로 요금을 중복 납부하거나, 계약이 해지된 후에도 요금이 청구되어 납부한 사례도 있었다.
과오납금은 환불에 소요되는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 환급이 이뤄져야 하는데, 3개 사업자의 경우 과오납금의 환불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약관이 마련돼 있지 않았다.
또한 시스템상 시청 이력이 6개월까지만 확인된다는 등의 이유로 과오납금의 환급 범위를 6개월로 제한한 사업자도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서비스 장애 등에 관한 소비자 상담도 접수됐는데, 4개 사업자의 경우 서비스 중지·장애에 대한 피해보상 기준이 구체적으로 안내되지 않았다. 따라서 소비자 보호를 위해 콘텐츠 결함 등에 따른 이용자 피해보상의 기준·범위·방법 및 절차에 관한 약관을 마련하고, 소비자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소비자원과 민병덕 의원실에 소비자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은 평균 2.4개의 OTT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했으며, 이를 위해 한 달에 평균 2만 348원을 지불했다. 설문 응답자 중 68.3%(820명)는 OTT 서비스 국내 구독료가 비싸다고 응답했다.
유튜브의 경우 국외에서는 학생 멤버십, 가족 요금제 등의 할인 요금제를 운영 중이나 국내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단일요금제만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국내에도 할인 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할 필요가 있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OTT 사업자들에게 △중도해지권 보장 및 안내 강화 △과오납금 환불 보장 및 약관 마련 △소비자 피해보상 기준 구체화 △할인 요금제 도입 검토 등을 권고했다.
민병덕 의원은 "소비자 친화적인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min785@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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