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볼 열풍' 리큐르 주세 50억→190억…3년 만에 4배 늘어

작년 주세 징수액 2.8조원…전년 대비 1.06% 증가
소주·맥주 주세 비중 가장 커…위스키 주세는 감소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 위스키가 진열돼 있다. /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세종=뉴스1) 손승환 기자 = 국내에서 하이볼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하이볼 재료인 '리큐르'(Liquor) 주세(酒稅)가 최근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성훈 국민의힘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주세 징수액(국내분 신고현황 기준)은 2조8233억 원으로 전년(2조 7938억 원) 대비 1.06% 증가했다.

주종별로 살펴보면 리큐르의 증가 폭이 유독 두드러졌다.

주세법상 분류 기준으로 리큐르는 탄산수·토닉워터 등을 첨가하는 하이볼의 재료가 되는 주종이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하이볼 제품 자체가 리큐르로 분류되기도 한다.

2020년 49억 5400만 원 수준이던 리큐르 주세는 2021년 88억 9800만 원, 2022년 106억 9800만 원, 2023년 190억 3700만 원 등으로 불었다.

2020년과 2023년을 놓고 보면 3년 새 4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반면 위스키 주세는 2020년 13억 6500만 원에서 2021년 19억 7500만 원, 2022년 65억 500만 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다, 지난해에는 26억 4500만 원으로 감소했다.

한편 주세의 절대적인 규모 면에서는 희석식 소주와 맥주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해 희석식 소주 주세는 1조 3496억 원, 맥주 주세는 1조 2622억 원이었다.

이어 기타주류(629억 원), 증류식 소주(426억 원), 과실주(258억 원), 청주(230억 원) 등 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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