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단' 2027년까지 10곳 선정…최대 90% 싼 임대주택 공급

'문화 담은 산업단지 조성계획' 수립…"청년이 살고 싶은 곳으로"
윤 대통령 '경남 민생토론회 지시사항' 후속조치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청년에게 매력적인 문화공간으로 산업단지를 변화시킬 '문화융합 선도산단' 조성과 관련, 정부가 2027년까지 10곳을 선정해 집중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교통부 등 3개 부처는 지난 2월 경상남도 민생토론회의 후속 조치로 '문화를 담은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협업해 마련하고 12일 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월 경상남도 민생토론회에서는 산업단지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가 열악한 근무 여건 개선을 건의했고, 윤석열 대통령이 관계부처에 '청년이 살고 싶은, 문화가 풍부한 산업단지 조성'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산업부와 문체부, 국토부는 범부처 합동 전담팀(TF)을 구성해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정부는 산업단지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각 산단의 특성에 맞는 통합 브랜드를 구축한다. 산업단지별로 주력업종, 역사성 등 특성을 반영하여 브랜드를 개발하고, 도서관·기록관·박물관 기능의 산업 라키비움(Larchiveum), 기업 체험관 등의 상징물(랜드마크)을 건립한다.

상징물(랜드마크)을 중심으로 광장, 공원 등 특화 브랜드 공간을 개발하고, 제품 전시·체험관 등을 운영하여 지역의 인기명소(핫플레이스)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 산업단지 내 문화·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경관을 개선해 산단의 일상 공간을 문화공간으로 재창조할 계획이다. 산단 입지 제도를 개편해 문화·체육시설과 식당·카페 시설을 확대한다. 산단 근로자의 경우 시세 대비 35~90% 저렴한 임대주택을 제공하고, 산단 내 카풀·동승택시 이용을 지원하는 교통 플랫폼도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업단지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관광 특화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 일례로 '천원의 일상 문화 티켓 사업'을 시범 추진해 영화 티켓 등을 할인받아 근로자에게 저렴하게 공급할 예정이다. '산단 문화 주간'을 운영해 산단별 축제도 활성화하고 식품사와 협력한 라면축제 사례(구미시)와 같이 산단 브랜드, 지역자산, 제품 등을 활용한 관광 체험 콘텐츠도 개발해 산단을 관광자산으로 만들 복안이다.

아울러 서울의 성수동 사례와 같이 노후산단을 청년 창업가와 문화예술인의 실험무대로 전환해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이를 위해 청년이 선호하는 문화・지식산업의 산단 입주 수요를 확인하여 입주를 확대하고, 청년에게 문화·지식산업 분야 창업·협업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한다.

정부는 문화융합 선도산단의 성공모델을 조기에 가시화하기 위해 2025년 3개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10개를 선정한다. 선도산단으로 선정되면 산업단지 브랜드 개발과 상징물(랜드마크) 조성, 산단별 특화 문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산업단지 재생사업 등 13개 사업을 집중 지원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고령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산단 내 청년 인력 확보는 우리 제조업의 미래를 위한 핵심과제"라며 "재정사업과 제도개선 과제가 고루 담겨있는 이번 계획을 통해 산업단지에 문화를 담아 청년이 찾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우리 제조업의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청년이 일하고 싶은 산업단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산업단지만의 이야기를 담은 문화 여건 조성이 필수적"이라며 "산업단지의 공간에 문화를 접목하고, 산업단지만의 색깔을 입힌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산업단지를 지역주민, 청년, 외부 관광객이 찾는 지역의 새로운 명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신규로 조성하는 국가산업단지도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부지 공급을 넘어 계획 수립 단계부터 문화가 담길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해 산업단지를 문화와 사람이 모이는 거점이자 지역 발전의 핵심 요람으로 키우겠다"라고 밝혔다.

freshness41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