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오픈마켓 대금정산 점검…업체들에 "각별한 조치 요청"

네이버·카카오 등 8개 오픈마켓과 간담회
티몬·위메프, 정산주기 악용…"제도개선 방안 마련"

26일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에서 '판매 대금 미정산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이 환불 현장 접수를 위해 기다리고 있다. 2024.7.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세종=뉴스1) 이철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는 1일 오픈마켓 업체들과 만나 "판매대금의 차질 없는 지급 등 관리에 각별한 조치를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남동일 공정위 사무처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오픈마켓 대금 정산 실태점검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네이버 △카카오 △쿠팡 △지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무신사 △롯데쇼핑 등 8개 오픈마켓 업체가 참여했다.

공정위는 간담회에서 오픈마켓 업체별 판매대금 정산 주기, 판매대금 관리방식 등을 파악하고 제도개선 방안과 관련한 업계의 의견을 들었다.

앞서 티몬·위메프는 긴 정산 주기를 악용해 판매대금을 지연 정산하거나 미정산 입점 판매업체와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줬다.

공정위는 유사 문제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검토 중이다.

남 처장은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 입점판매업체·소비자 등의 피해가 크고 국민들의 우려도 높다"며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적극 검토·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ir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