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JP모건 콘퍼런스 참석…글로벌제약사와 후속 미팅
BBB 셔틀 플랫폼 및 임상 단계 면역항암 파이프라인 논의
- 이훈철 기자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298380)는 13~16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에서 개최되는 J.P. 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43rd Annual J.P. Morgan Healthcare Conference)에 참석해 다양한 파트너십 논의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J.P. 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헬스케어 투자 행사 중 하나로, 제약·바이오 기업들과 의학 종사자, 증권사 및 벤처 투자자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최신 치료 기술을 공유하고, 다양한 투자 및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창립 이래 매년 초청을 받아 해당 콘퍼런스에 참석하고 있으며, 올해로 참가 9회째다.
이번 행사에서 에이비엘바이오는 파트너십을 논의해 오던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들과의 후속 미팅을 이어가는 한편, 차세대 신약 개발을 위한 글로벌 트렌드 역시 확인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혈액뇌관문(Blood-Brain Barrier, BBB) 셔틀 플랫폼 '그랩바디-B'(Grabody-B)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될 전망이다. 2023년 로슈가 임상에 실패했던 아밀로이드 베타(Aβ) 단일항체 '간테네루맙(Gantenerumab)'에 BBB 셔틀을 접목한 트론티네맙(Trontinemab)이 알츠하이머 환자 대상 임상 1/2상에서 긍정적인 초기 성과를 거둔 이후 BBB 셔틀이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성공의 열쇠가 됐기 때문이다.
항암 분야에서는 4-1BB 기반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Grabody-T)가 적용된 면역항암제의 최신 임상 데이터를 공유할 예정이다. 위암 치료제로 개발 중인 ABL111/지바스토믹(Givastomig)은 화학치료제 및 PD-1 억제제 니볼루맙(Nivolumab)과의 삼중 병용요법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임상 1b상을 진행 중이다. 2025년 하반기 임상 1b상에 대한 탑라인(Top-line) 데이터를 발표할 계획이다. ABL503/라지스토믹(Ragistomig)과 ABL103 역시 단독요법에 대한 임상 1상이 순항하고 있으며, ABL103의 경우, 올해 병용요법 평가를 위한 초기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Grabody)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임상 및 비임상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ABL001(VEGF x DLL4), ABL202(ROR1 ADC), ABL301(a-syn x IGF1R), ABL111/지바스토믹(Claudin18.2 x 4-1BB), ABL503/라지스토믹(PD-L1 x 4-1BB), ABL105(HER2 x 4-1BB), ABL103(B7-H4 x 4-1BB) 등 7개 이상의 파이프라인에 대한 임상 프로젝트가 미국, 중국, 호주 및 한국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에서 적응증을 달리해 15개 이상 진행되고 있다.
ABL001의 경우,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개발사의 빠른 신약 개발을 지원하는 패스트트랙(Fast Track) 지정을 받았으며, 2025년 담도암 환자 대상 임상 2/3상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이맵(I-Mab)과 공동 개발 중인 ABL111/지바스토믹은 2024년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위암 환자 대상 고무적인 임상 1상 데이터를 발표했다. 또한, ABL104(EGFR x 4-1BB) 등의 파이프라인은 현재 임상 진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이중항체 ADC를 포함한 여러 비임상 파이프라인이 지속 연구 개발되고 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로슈의 트론티네맙이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BBB 셔틀의 시대를 연 이후 BBB 셔틀에 대한 글로벌의 관심이 매우 뜨거운 상황이다"며 "면역항암 파이프라인의 임상 데이터가 나오기 시작한 이래 글로벌 기업들과의 논의 또한 놀라운 진전을 보인다"고 말했다.
boazhoo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