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흩어진 개인 의료데이터 한 곳에 모은다…'건강정보 고속도로' 추진

복지부,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 개최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2023-06-09 20:33 송고
보건복지부는 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 건강정보 고속도로 추진계획 등의 안건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는 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 건강정보 고속도로 추진계획 등의 안건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보건복지부 제공)

여러 기관의 표준화된 의료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본인에게 제공하고 이를 의료기관 등에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건강정보 고속도로' 사업이 올 하반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9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보건의료데이터 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 건강정보 고속도로 추진계획 등의 안건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건강정보 고속도로는 여러 기관의 표준화된 의료데이터를 본인에게 제공하고 본인 동의를 기반으로 이를 원하는 곳에 전송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난 2022년 245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범 개통했고 올 하반기 600여개 의료기관을 플랫폼에 추가 연계해 진단내역, 약물처방내역 등 12개 항목의 표준화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관리청이 가지고 있는 검진, 접종 이력 등의 의료정보도 연계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개인 휴대전화에 '나의 건강기록'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조회 및 저장이 가능하다.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을 때 의료진에게 본인 정보를 보여주며 직접 공유할 수 있다.

정부는 앞으로 법을 제정해 본인 동의 시 의료기관 외 민간의 제3자에게도 정보를 직접 전송할 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이날 의료기관 간 의료데이터 교류와 전송이 쉽도록 보건의료데이터 표준 고시를 개편한다.

그동안 복지부는 국내 보건의료 용어표준체계(KOSTOM)를 개발해 2014년부터 매년 고시해왔다. 그러나 국내 표준 및 용어 중심 표준으로 한정돼 의료현장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정부는 데이터 활용환경에 따라 핵심교류 데이터를 정하고 국제전송기술표준(FHIR)을 도입해 의료정보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는 표준화 전략을 추진한다.

현장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보건의료데이터 표준'(가칭)을 올 하반기에 고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국민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든 건강정보를 확인·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보건의료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