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UAM 상용화 목표 제주…경찰, 드론해킹·추락사고 선제 대응해야"

제주경찰청-한국경찰연구학회 공동학술세미나
강욱 경찰대 드론시큐리티연구원장 기조발표

(제주=뉴스1) 오현지 기자 | 2023-06-09 16:15 송고
강욱 경찰대학교 드론시큐리티연구원장은 9일 제주경찰청에서 열린 한국경찰연구학회 '공동체 치안 확보 방안' 공동학술세미나에서 기조발표하고 있다. 2023.6.9/뉴스1
강욱 경찰대학교 드론시큐리티연구원장은 9일 제주경찰청에서 열린 한국경찰연구학회 '공동체 치안 확보 방안' 공동학술세미나에서 기조발표하고 있다. 2023.6.9/뉴스1

제주도가 미래먹거리로 도심항공교통(UAM) 사업을 내세운 가운데 제주경찰이 실제 상용화 시 발생할 해킹, 추락, 충돌 사고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강욱 경찰대학교 드론시큐리티연구원장은 9일 제주경찰청에서 열린 한국경찰연구학회 '공동체 치안 확보 방안' 공동학술세미나에서 '제주에서의 드론 활용과 안티 드론 방향'을 주제로 한 기조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제주도는 2025년 전국 최초로 UAM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제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주요 관광지와 부속섬을 잇는 시범운행 서비스를 시작하고, 중장기적으로 한라산 백록담까지 사람이 탄 드론을 띄우겠다는 구상이다.

관광형 UAM 상용화 이후에는 택시나 버스처럼 드론을 사용하는 교통형과 응급환자 긴급 운송 등으로 활용하는 의료형이 동시에 추진될 계획이다.

강 원장은 "드론 산업이 도심항공교통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며 "지금까지는 드론이라는 플랫폼에 뭔가를 달아 어떤 역할로 활용할지가 전부였지만 이제는 조종사 없이 사람을 태우겠다는 게 제주가 꿈꾸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강 원장은 "제주도가 상당히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우려되는 것들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며 "실제 상용화 됐을 때 드론 해킹, 추락, 충돌 사고, 관제 문제 등이 발생할텐데 사업이 시작되기 전에 선제적인 제주경찰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적극적으로 개입해 도가 마스터플랜을 내놓은 UAM 사업이 경찰과 시큐리티의 관점에서 어떻게 조정되고, 보완이 필요한지, 어떤 법을 제정해야 할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드론 침입 시 탐지와 추적, 무력화 단계로 이어지는 군사적인 드론방어 체계에서 주요시설과 주변 민가를 보호하기 위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강 원장은 "제주경찰청사와 같이 도심지 안에 있는 중요시설 방어는 무력화나 무조건적인 격추가 답이 아닌 관리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어떤 형태의 공격이 올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드론 침입이 사고인지, 의도를 가지고 들어오는 것인지를 파악해 그에 따른 대응과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제주경찰청과 한국경찰연구학회가 공동 주최했다. 드론, 자치경찰제, 제주 보안관 시스템, 지역공동체 등 제주지역 치안과 밀접하게 연관된 주제들에 대한 전문가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신현기 경기도북부 자치경찰위원장은 경기북부 자치경찰 사례를 활용해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시너지 효과 창출방안'을 발표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문기철 제주경찰청 여성보호계장의 '치안약자 공동대응 협의체 제주보안관시스템 구축' 발표에 이어 김상수 연성대학교 교수와 장일식 박사의 토론이 진행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4·3사건 이후 지역공동체의 안전의식과 회복력'을 주제로 안봉수 마을 공동체연구소장, 김철수 중원대학교 교수의 발표와 지만열 중앙경찰학교 교수·강남수 박사의 토론이 이어졌다.


oho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