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女 1표, 男 0.4표로 인정"…하이닉스, 젠더갈등 폭발한 '주차장 투표'

(서울=뉴스1) 신초롱 기자 | 2023-06-09 16:17 송고 | 2023-06-10 17:19 최종수정
서울의 한 여성전용 주차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News1
서울의 한 여성전용 주차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News1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SK하이닉스 기숙사 내 여성전용주차장을 두고 젠더(성평등)갈등이 폭발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현재 사내에서 불타고 있는 하이닉스 기숙사 주차장 이슈'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SK하이닉스 직원으로 추정되는 A씨는 "기숙사 인원이 늘어나면서 주차 자리가 모자라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천 캠퍼스 내 기숙사 주차장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기숙사 주차장) 1개 층의 80%를 여자 전용으로 설정해 남자들은 이 구역을 이용하지 못하고, 여자들은 다른 구역을 사용할 수 있다"며 "기숙사 주차 공간이 왜 남녀 구분돼 있고 여자들만 특정 공간을 사용할 수 있게 하냐. 이 문제로 몇 년 동안 계속 주차장 통합의견이 나왔으나 여론조사니, 투표니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불만만 쌓이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놀라운 건 여자 전용 구역이 있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여성 기숙인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라고 한다. 회의록에도 있는 워딩(표현) 그대로"라며 "남자 기숙인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는 태도에 더더욱 불타올라 겨우겨우 주차장 통합을 위한 투표가 진행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 이유로 남자는 1명당 0.4표, 여자는 1명당 1표로 진행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는 것.
A씨는 "애초에 남녀 공용인 주차장을 통합 운영하자는 투표를 해야되는 것도 이해되지 않는데 이게 기울어진 운동장이냐"며 "여자들 주차 자리 보장해 주려고 애쓰는 스윗(달콤)한 관리부서의 진행에 사내 게시판이 불타오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내용의 글은 게재된 지 4일이 지났지만, 여전히 논란 중심에 서 있다. 여기엔 SK하이닉스 직원임을 인증한 이들의 증언도 이어지고 있다.

한 직원은 "2021년에 남자 0.5표 주고 통합이이기니까 무효처리하고 조건 더 나쁘게 해서 재투표하는 거"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직원은 "얼굴 공개하고 투표하자. 편안한 마음으로 주차장 이용 가능한지 아닌지 보게"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누리꾼들은 "불평등이고 뭐고 특권이 뭔지를 정확히 보여주는 것 같다", "많이 기울어지긴 했다", "한쪽에만 유리한 제도가 공정하다고 할 수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r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