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 상임위원장 인선 새 판 가닥…'버티기' 정청래 교통정리는

정청래 행안위원장직 고수…원내는 '요직 배제' 기조
"의총 결과 이어져야…의원 의견 따라 인선"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2023-06-09 15:49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6.5/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6.5/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다음 주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 문제를 매듭지을 예정이다. 기존 상임위원장 인선 대부분을 새롭게 재정비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청래 의원의 행정안전위원장직 고수로 노출된 당내 갈등이 봉합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9일 민주당에 따르면 박광온 원내지도부는 오는 12일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상임위원장 선출 원칙과 기준을 의원 추인을 통해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기준에 대해 의원들의 뜻이 모이면 13일이나 14일 국회 본회의를 거쳐 상임위원장 인선을 확정할 예정이다.

여야 합의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에 배정된 상임위원장직 중 현재 선출 대상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환경노동위원장, 행정안전위원장, 보건복지위원장, 교육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 총 6개다.

이 중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특히 행안위원장직을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원내지도부는 다수 의원들의 요구에 따라 주요 당직이나 행정부 장관 등 요직을 역임한 경우 상임위원장에서 배제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행안위원장에 내정됐던 정청래 의원은 반발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현직 최고위원이다.

당초 민주당은 환노위, 교육위, 행안위, 복지위 등 4개 위원장에 각각 김경협·박홍근·정청래·한정애 의원을 내정하고 지난달 말 본회의를 통해 이를 확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본회의 직전 의원총회에서 반발이 나오고 불법 토지거래 혐의로 1심 유죄를 선고받은 김경협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이 내정 철회를 요구하면서 선출은 연기됐다.

원내대표나 장관 직을 역임한 바 있는 박홍근·한정애 의원은 한 발 물러섰으나 정청래 의원은 국회법이 상임위원장 임기를 2년으로 보장하는 만큼 행안위원장직을 고수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과 행안위원장 여야 교대라는 여야 합의사항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난달 말 본회의에선 행안위원장이었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과방위원장 선임 안건만 처리됐다.

또한 정 의원은 본인이 물러나면 이재명 지도부도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며 지지층에 호소하고 있다. 정 의원은 앞서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깃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다. 제가 이재명 지도부의 입술이 돼 잇몸을 보호하겠다"며 "행안위원장 기필코 사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정 의원이 원내지도부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는 당내 의견도 나온다. 정성호 의원은 지난 8일 KBS라디오에서 "정청래 의원이 조금 서운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원내대표의 판단을 존중해 주길 바라는 바"라며 "정청래 의원도 민주당의 통합과 변화를 바라기 때문에 현명하게 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의총에서 선출 원칙을 추인 받고 다수 의원들이 좋다고 하는 의견에 맞춰 인선을 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의총 결과가 이어져야 한다"며 요직을 역임한 인사들은 배제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1096pag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