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생각을 깨우는 서른 번의 건축 기행…랜드마크들의 진가

[신간] '유현준의 인문건축기행'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23-06-09 10:26 송고 | 2023-06-09 10:27 최종수정
'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을유문화사 제공)
'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을유문화사 제공)
건축가 유현준이 감명받거나 영감을 얻은 30개의 건축물을 소개한다. 이 작품들을 설계한 건축가들은 수백 년 된 전통을 뒤집거나 비트는 혁명적인 생각으로 건축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이 책은 건축가 20인의 건축물 30개를 '건축 기행'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3부로 나눠 소개한다. 1부 유럽은 프랑스의 '빌라사보아', 독일의 '브루더 클라우스 필드 채플', 스위스의 '발스 스파', 이탈리아의 '퀘리니 스탐팔리아', 스페인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등 5개국의 건축물을 소개한다. 2부는 미국 동부의 '바이네케 고문서 도서관'을 시작으로 남부 텍사스의 '킴벨 미술관', 서부 샌프란시스코의 '도미누스 와이너리' 그리고 캐나다의 '해비타트 67'까지 소개한다. 3부는 일본 요코하마의 '윈드 타워'부터 중국 베이징의 'CCTV 본사 빌딩', 홍콩 'HSBC 빌딩'을 거쳐 멀리 떨어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의 '루브르 아부다비'까지 소개한다.
저자는 이 건축물들을 통해 건축 디자인이 무엇인지 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이 건축물들을 통해 독자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시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보물 같은 작품들을 소개한다.

건물 구조로 "국회의원은 국민보다 아랫사람"이라고 외치는 '독일 국회의사당', "빛이 빛 되게 하기 위한 장치"가 무엇인지 보여 주는 '킴벨 미술관', 제약을 뛰어넘어 공공 공간을 만들며 소통의 장이 된 '시티그룹 센터'와 'HSBC 빌딩', 하나로 이어진 연속된 구조로 미술관 공간에 대한 선입관을 깬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인간과 자연을 직접 대면하게 만든 '아주마 하우스' 등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와 인간에 대한 이해가 담긴 건축물들을 들여다볼 수 있다.

이 책은 건축물이 인간의 생각과 세상의 물질이 만나 만들어진 결정체임을 보여준다. 건축물을 보면 당대 사람들이 세상을 읽는 관점과 물질을 다루는 기술 수준, 사회 경제 시스템, 인간에 대한 이해, 꿈꾸는 이상향, 생존을 위한 몸부림 등이 보인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 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 유현준 글/ 을유문화사/ 1만9500원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