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치환 경남도의원 "경남 교육 정책 편향적·중립적 가치 지켜야"

6·25 내용 부실한 경남교육청 평화통일 교재 부적절 지적

(경남=뉴스1) 박종완 기자 | 2023-06-08 20:59 송고
노치환 경남도의원.(경남도의회 제공)
노치환 경남도의원.(경남도의회 제공)

경남교육청이 교육 현안을 다루는 과정에서 중립적 가치관을 지켜야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노치환 경남도의원은 8일 열린 제405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도내 유·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 연계 평화통일 학습자료로 발행한 '경남 평화 답사지도' 내용이 올바른 평화통일 교육을 반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해당 교재에 담긴 6·25 내용이 학생들에게 국군과 경찰에 의해 학살된 내용만 강조돼 올바른 평화통일 교재로서의 역할에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또 행복교육지구 예산 삭감, 스마트단말기 사업 감사, 김해 영운초등학교 방화셔터 사고 후속조처 등 최근 경남교육의 현안에 대해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제점이 지적된 스마트 단말기 보급 사업이 교육청 자체감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 박종훈 교육감의 사과를 요구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해 11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스마트단말기 활용도가 낮은 데다 납품 수량과 재고 관리, 기기 관리 부실 등의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노 의원은 "지난 1년간 경남교육청의 행정과 교육방향은 한쪽으로 치우친 분명한 색깔이 있었다"며 "미래교육이라는 이름으로 1574억원이 집행된 스마트단말기는 활용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평화통일 교재는 민족의 비극인 6·25를 똑바로 가르치지 않았다. 도의회에서 삭감된 예산을 1차 추경에 슬그머니 다시 끼워 넣으려는 교육청 행태에 분개한다"고 밝혔다.

박종훈 교육감은 "평화통일 교재는 지역 교재여서 6·25와 같은 큰 사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기술하지 않는다"며 "1000명에 가까운 양민을 학살한 사건은 명예회복과 피해·가해가 확인되지 않아 국가가 명확하게 진실을 밝혀야 하고 학습 교재에 지나치게 잔혹한 내용이 있다면 수정하거나 삭제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스마트단말기 지적에 대해 "교육청의 단말기 관리가 부실한 점이 확인돼 교육감이 책임져야 할 부분은 책임지겠다"며 "향후 아이들이 원활하게 쓸 수 있도록 스마트단말기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pjw_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