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의사 부족·적자에 공공병원 위기"…경남 보건의료노조, 공공의료 강화 촉구

"의대 정원 확대·공공의대 설립 등 대책을"
"경남도 공공병원 회복 위해 예산 편성해야"

(경남=뉴스1) 박민석 기자 | 2023-06-07 16:59 송고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는 7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와 정부에 공공의료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3.6.7. © 뉴스1 박민석 기자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는 7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와 정부에 공공의료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2023.6.7. © 뉴스1 박민석 기자

최근 지역에서 보건의료인력 부족으로 인한 의료공백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역의료체계 붕괴를 우려하는 주장이 경남에서 제기됐다.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는 7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경남도에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경남 산청군보건의료원의 경우 지난해 4월부터 내과 전문의가 없어 연봉 3억 6000만원과 하루 8시간 주 5일 근무를 제시하며 채용 공고를 올렸지만 5차례에 걸친 모집에도 의사를 구하지 못하다 최근에서야 의사를 구했다"며 "마산의료원의 경우 심혈관센터를 개설한 뒤 장비를 마련했지만 의사가 없어 운영을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남에서는 인구 1000명당 의사가 1.7명 수준으로 OECD 평균(3.7명)과 전국 평균(2.1명)에도 크게 밑돌고 있다"며 "경남은 진주의료원 설립과 통영·거창의 적십자병원 이전 신축, 마산의료원의 증축을 앞두고 있어 의사 인력 확충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료현장에서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력은 매우 부족하지만 그마저도 50% 가량이 수도권으로 집중돼 지역 공공병원은 의료인력을 구하지 못해 지역의 필수 의료분야 공백과 의료서비스 격차로 이어지고 있다"며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3년간 공공병원이 코로나 환자를 전담해 치료해오면서 기존의 환자들이 떠나 병상가동률도 낮아졌다"며 "마산의료원의 경우에도 병상가동률이 40~50%에 머물러 있고 매월 적자에 힘들어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운영되며 감염병 위기 극복에 나섰던 지역 공공병원이 안정적인 상태로 회복할 수 있도록 정부와 경남도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운영 주체인 경남도가 운영비와 경상비를 지원해 기능과 역할을 회복할 수 있도록 예산에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복지보건국 관계자는 "공공의대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는 도에서도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정부에 타당성을 설명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pms440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