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슈점검] 옥천 대청호 인근 골프장 건설 '뜨거운 감자' 부상

시민·환경단체 vs 건설추진협의회 찬반 갈등 심화
이르면 내달 '골프장 용도지역 변경' 등 입안 결정

(옥천=뉴스1) 장인수 기자 | 2023-06-08 06:30 송고
7일 오전 옥천군청 앞에서 대청호 인근 골프장 건설 추진을 두고 시민환경단체와 건설추진협의회 관계자들이 언쟁을 벌이고 있다. /뉴스1 장인수 기자  
7일 오전 옥천군청 앞에서 대청호 인근 골프장 건설 추진을 두고 시민환경단체와 건설추진협의회 관계자들이 언쟁을 벌이고 있다. /뉴스1 장인수 기자  

충북 옥천군 동이면 지양리 대청호 인근의 골프장 건설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골프장 조성을 반대하는 시민환경단체와 찬성하는 단체 간 언쟁을 벌이는 등 첨예한 갈등 국면으로 치닫는 분위기다.

이르면 다음 달 중 옥천군이 '골프장 용도지역 변경 및 체육시설 입안 결정'을 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환경오염 우려' 반발…2013년 중단 후 재추진

A업체는 지난해 12월9일 충북 옥천군 동이면 지양리 일원 110만여㎡에 27홀 규모의 대중골프장을 건설하겠다는 제안서를 군에 제출했다.

지난 1월31일 동이면 힐링센터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면서 골프장 건설 추진이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주민설명회는 골프장 예정지의 도시계획시설(체육시설) 지정에 필요한 전략환경영향평가의 1단계 행정절차였다.

이후 주민 30명 이상의 요구에 따라 지난달 19일에는 동이면 힐링센터에서 주민공청회도 열었다.

앞서 2012년 이 지역 일대에 27홀 규모의 골프장 건설을 위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제안서가 옥천군에 접수됐지만 환경오염 등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이듬해 사업을 중단했다.

◇"대청호 수질 악영향" vs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대청호 인근 골프장 건설 반대 입장을 취하는 시민·환경단체는 "생태 청정지역 옥천에 환경훼손 골프장은 어울리지 않는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대전충남녹색연합과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청호주민연대, 옥천군농민회 등 10개 단체는 대청호 골프장 반대 범유역 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이들은 "골프장을 건설하려는 부지는 금강과 대청호에서 1~2㎞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친환경이란 이름을 붙여도 농약으로 인한 대청호 수질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내다본다.

환경부 지정 국가생태관광지역에 동이면이 포함돼 있고, 반딧불 서식지 복원사업이 추진되는 안터마을도 골프장 예정지와 500∼700m 인근에 있어 옥천군이 그간 지향해 온 친환경 정책에 역행한다는 점도 강조한다.

반면 골프장 건설에 찬성하는 쪽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옥천골프장건설 추진협의회를 주축으로 골프장 건설의 공감대 형성에 정성을 들이고 있다.

전국 청정지역에 오염 차단시설을 설치해 많은 골프장이 운영되고 있고, 환경 파괴나 오염도 우려할만한 수준이 아니라며 골프장 건설에 힘을 실어 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충북 시군 중 유일하게 옥천에만 정규홀 골프장이 없다"며 "대청호 조성 후 많은 환경규제로 지역발전이 뒷걸음질 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골프장 건설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찬반양론이 심화하면서 골프장 건설 사업자금 부족, 시민환경단체 회원 대부분이 다른 지역 사람이다는 식의 주장이 제기되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충북 옥천군 대청호 인근 골프장 건설 예정지 위치도. /뉴스1 
충북 옥천군 대청호 인근 골프장 건설 예정지 위치도. /뉴스1 

◇옥천군 행정절차 이행 중…입안 결정 여부 이목 집중

옥천군은 이달 중에 군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골프장 용도지역(변경)과 체육시설 결정 등에 대한 자문과 심의를 벌일 예정이다.

군은 이를 토대로 골프장 용도지역 변경 및 체육시설 입안 결정 여부를 정한다. 입안 결정되면 충북도에 입안서를 제출, 승인 절차 이행에 들어간다. 

도는 관계기관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도시계획시설 결정 절차를 밟게 된다. 골프장을 건설하려면 도가 사업 예정지를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해야 한다.

찬반양론에 휩싸인 골프장 재추진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입안에 옥천군이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군 관계자는 "사업자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와 도시계획시설 결정 절차를 세밀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jis490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