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슈점검]'직원 늘리는 게 맞을까?' 충주시시설관리공단 연구용역 논란

인력 증원 필요성 거론…충주시의회 분석과 상반
전문가 "공급 측면서 작성…수요 고려하지 않아"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2023-06-08 06:31 송고
 충북 충주시시설관리공단 업무 효율성 개선을 위해 내놓은 충주시 조직 진단 연구용역 결과와 충주시의회 분석 결과가 달라 논란이다. 사진은 충주시와 충주시의회 전경.2023.6.8/뉴스1
 충북 충주시시설관리공단 업무 효율성 개선을 위해 내놓은 충주시 조직 진단 연구용역 결과와 충주시의회 분석 결과가 달라 논란이다. 사진은 충주시와 충주시의회 전경.2023.6.8/뉴스1

충북 충주시시설관리공단의 직원 수를 늘려야 하는지 줄여야 하는지 논란이다.

8일 충주시에 따르면 한국행정학회에 의뢰한 시설관리공단 조직진단 보고서 결과가 나왔다. 조직 개선을 위해 인건비 내 임금 조정, 개인평가 고도화, 소통 채널·사기 함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게 보고서의 요지다.
그런데 보고서에 직급체계 향상 방안으로 인력 증원의 필요성을 언급해 논란이 일고 있다. 12명이 적정 인력에서 부족하고 조직 재설계를 하면 17명의 증원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는 충주시의회가 공단 운영을 개선해야 한다며 지적한 내용과 상반된 내용이다. 시의회 정책지원팀은 공단이 인구가 비슷한 다른 자치단체 공단보다 인구는 하위 25%인데 상근직 인력은 상위 19%에 해당한다고 분석했다.

시의회 분석 자료에 따르면 공단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90명의 정규 직원을 채용했다. 전국 93개 기관 중 23번째로 많다. 반면 경영평가는 4년 연속 '다' 등급을 받았다.

정책 분석은 공공시설 관리의 효율성을 따져 보자는 취지였다. 이런 문제 제기에 공단은 진행 중인 연구용역이 있으니, 결과를 보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충주시 연구용역은 경영 효율 측면에서 미진하다는 평가도 나왔다. 시의회 정책 분석과 용역보고서를 살펴본 건국대학교 A교수는 "용역보고서는 공단 입장에서 공급 측면으로 작성됐다"면서 "수요 시장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아 시의회가 주문하는 객관적 경영 효율성을 따지기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시설관리공단 업무 효율성 논란은 박해수 충주시의장이 지난 4월 충주시가 화물차공영차고지 관리를 시설관리공단에 맡기려 하자 안건 상정을 보류하며 불거졌다. 업무 타당성을 살펴보자는 게 이유다.

실제 시청 공무원 사이에서는 시설관리공단 직원 업무량이 자신들의 5분의 1 수준이라며 업무 효율 개선이 필요하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시민도 서비스 만족도 분야에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보고서에는 특정 분야에 직원 수가 많다고 본 부분도 있다"며 "정원 내 효율적 재배치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충주시 조직 진단과 관련해 수요자인 시민 입장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번 조직 진단 연구용역비는 3900여 만원이다.


blueseeki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