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윤 대통령, 보훈부 격상·'영웅' 예우 재차 강조…보훈체계 정립 박차

현충일 추념사…"국가 품격, 누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려"
북한 발사체 발사 등 위협 고도화 겨냥…"한미동맹 '핵 기반' 격상"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정지형 기자 | 2023-06-06 11:43 송고 | 2023-06-06 14:29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추념사를 하고 있다. (국가보훈부 제공) 2023.6.6/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추념사를 하고 있다. (국가보훈부 제공) 2023.6.6/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국가를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들에 대한 예우를 강조했다. 정부는 현충일을 하루 앞둔 5일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시키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진행된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나라를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하신 선열들께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취임 후 2번째 맞이한 현충일에서 윤 대통령은 국가의 안위와 국민을 위해 모든 것을 던진 군인, 경찰, 소방관 등 제복 입은 영웅들의 헌신을 기렸다.

윤 대통령은 "국가의 품격은 국가가 누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렸다"며 "영웅들을 끝까지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다. 정부는 제복 입은 영웅들과 그 가족들이 용기를 잃지 않고 자긍심을 가지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나아가 윤 대통령은 "우리 모두 영웅들의 헌신과 희생을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이 나라의 주인이고, 주권자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행위"라며 대한민국의 영웅들을 더 잘 살피고 예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발맞춰 정부는 앞선 5일 국가보훈처를 장관급인 국가보훈부로 격상했다. 보훈처가 장관급 부처로 격상된 것은 1961년 전쟁희생자 구호업무로 시작한 국사원호청이 설립된 지 62년 만으로,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 중 하나였다.

보훈부 승격에 맞춰 국가보훈에 관한 주요 시책을 심의·의결하는 국가보훈위원회는 '제5차 국가보훈발전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저소득 보훈대상자 지원에서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자체 참전수당 격차 등을 개선해 합리적인 보훈보상체계를 정립해 나간다는 것이 골자다.

이날 현충일 추념식에 앞서 윤 대통령은 6·25 전쟁 중 '피의 능선' 전투에서 전사한 고(故) 김봉학 육군 일병 안장식에도 참석했다. 피의 능선 전투는 1951년 9월 국군 5사단과 미군 2사단이 북한군 2개 사단을 크게 격퇴한 전투다.

윤 대통령은 아직도 6·25 전쟁에서 희생된 12만 명의 국군 전사자의 유해는 찾지 못했다는 점을 상기하며 "정부는 호국영웅들께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국외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순국하신 선열들의 유해를 국내로 모셔오기 위한 노력도 계속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는 상황에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추념사에서도 '공산 세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강경한 대북 기조를 이어갔다.

윤 대통령은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핵무기 사용을 법제화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저와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월, 미 핵 자산의 확장억제 실행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워싱턴 선언'을 공동 발표했다"며 "한미동맹은 이제 '핵 기반 동맹'으로 격상됐다"라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하는 등 도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당시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발사체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발"이라고 규탄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한미는 동맹을 보다 강화하고 있다. 지난 4월 '워싱턴 선언'을 채택, 한국에 전술핵을 배치하지는 않지만 공동 기획(joint planning), 공동 실행(joint execution) 능력을 끌어올렸다. 또한 한미 간 핵협의그룹(NCG)을 설립하고, 핵잠수함을 비롯한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배치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와 군은 어느 때보다 강력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철통같은 안보 태세를 구축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yjr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