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문순 전 강원지사 "아니면 말고식 의혹제기, 정치보복에 강한 유감"

강원도 망상지구사업 관련 수사의뢰 방침에 입장 내놔
"혐의없음 종결됐던 사안, 정치적 판단 따른 감사" 주장

(춘천=뉴스1) 윤왕근 기자 | 2023-06-05 15:54 송고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뉴스1 DB)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뉴스1 DB)

강원도가 인천 전세사기범 남모씨(62)와 연관된 동해 망상지구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최문순 전 지사 등 3명을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한 가운데, 최 전지사가 "거듭된 사법적 조치로 정치보복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을 냈다.
최 전 지사는 5일 강원도 감사위원회의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1지구 개발 사업에 대한 특정감사 결과 발표 직후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최 전 지사는 "알펜시아, 레고랜드, 경제자유구역, UAM, 다음은 또 무엇이냐"며 "비 올 때까지 지낸다는 ‘인디언 기우제’ 식으로 뭐 하나가 나올 때까지 끊임없는 고소, 고발, 압수수색, 수사 의뢰를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망상지구 경제자유구역 관련 사항은 이미 2021년 12월 반대 시민단체의 같은 의혹 내용의 진정에 대해 춘천지검 강릉지청에서 ‘혐의없음’으로 종결되었던 사항"이라며 "앞서 2020년 강원도 감사위원회에서도 동해시와 시민사회단체의 의혹 제기에 대한 특별 감사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결정된 바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같은 의혹과 혐의에 대해 그때는 문제가 없고, 지금은 문제가 되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정치적 판단에 따른 감사 결과가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망신주기식, 아니면 말고식 정치적 의혹 제기에 대해 결국 고소, 고발, 수사 의뢰 등 거듭된 사법적 조치로 정치보복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조감도 자료사진.(뉴스1 DB)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 망상1지구 조감도 자료사진.(뉴스1 DB)

한편 강원도 감사위는 이날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1지구 개발 사업에 대한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최 전 지사를 비롯해 신모 전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장, 이모 전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사업부장 등 3명을 경찰에 수사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도 감사위는 지난 4월27일부터 5월10일까지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망상1지구 개발 사업 전반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했다.

도 감사위원회는 “사업에 대한 감사 결과 동자청이 동해이티씨를 개발사업시행자로 지정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위법‧부적정 사항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도 감사위가 지적한 다수의 위법‧부적정 사항은 △사업제안서 심사과정 전반에 공정성 훼손 및 심사자료 검토 소홀 △법적 근거 없는 ‘예비개발사업시행자’ 지위 부여 △개발계획의 부적정 변경 △개발계획상 공동주택‧복합시설 등 주거시설 과다반영 △개발사업시행자 지정 절차적 부당성 등이다.


wgjh654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