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윤재옥 "선관위, 감사원 감사 거부…민주당 방패 삼아 비리 은폐"

"노태악 선관위원장·선관위원들 검찰 수사 피할 수 없을 것"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노선웅 기자 | 2023-06-05 15:05 송고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6.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6.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자녀 채용 특혜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거부하고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을 방패 삼아 비리를 은폐하고 기득권을 지키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선관위가 유독 감사원의 감사를 거부하면서 민주당 출신 전현희 위원장의 국가권익위원회와 민주당 수적 우위의 국정감사를 고집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는 선관위가 현재 문제점을 심각하게 보지 않고 반성의 여지도 없으며 선관위 내부가 국민적 공분을 무시하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 등 선관위원들은 검찰에 고발돼 검찰 수사를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노 중앙선관위원장은 한계 상황에 이른 선관위를 바로 세우기엔 역부족이라고 국민이 평가하고 있다"며 "하루라도 빨리 사퇴하는 것이 선관위 쇄신을 앞당기는 것이다. 내부에서 어느 한 사람도 자성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한 몸처럼 쇄신을 막고 있는 선관위원 전원은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까지 드러난 중앙선관위의 각종 의혹은 국가의 주요 선거를 관리하는 국가기관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는 볼 수 없을 만큼 심각하다"며 "선관위는 국가기관으로서 청렴성 윤리성은커녕 독립성과 공정성도 사라진 지 오래"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소쿠리 투표 같은 일은 단순히 실수가 아니라 근간이 무너진 선관위의 업무 수행에 있어 한계였음을 이해가 된다"며 "이런 상황 속에서 선관위가 감사원의 직무감찰을 거부한 것은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박찬진 사무총장, 송봉섭 사무차장 자녀들이 선관위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직후부터 지금까지 11건의 특혜 채용 의심 사례가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선관위 북한 해킹 의혹에 대해서는 "언론보도 당시 선관위는 북한발 어떤 행킹이나, 메일이나, 악성코드 수신이 없다고 밝혔다"며 "근데 추후 국정원에서 통지 내용을 공개하니까 8건 정도 통보를 받은 바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런 (북한의) 공격에 대해 선관위는 악성코드에 대한 부분만 인정하고 나머지는해킹 당했는지 안당했는지조차 통보 받은 그 순간까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선관위가 지난 5년간 계약한 정보컨설팅업체가 문재인 전 대통령 후원자인 김모 회장이 최대 주주로 있는 회사의 자회사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의총에 앞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상임전국위원회 소집 요구 △당헌 및 당규 개정안 회부(원내총무 등 직책에 대한 명칭 정리, 시도의회 대표의원 '당소속' 명시 정리) △2023년 정기 시도당대회 개최 기간 의결했다.


jr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