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일부 "北, 국제 규범·상식서 점점 멀어져…올바른 선택 촉구"

정찰위성 발사 '통보 않겠다'는 北 입장 비판…"국제적 고립 심화시킬 것"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23-06-05 11:06 송고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 2023.5.2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 2023.5.2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북한이 향후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구에 위성 발사 계획을 통보하지 않겠다고 시사한 데 대해 통일부가 "국제 규범과 상식에서 멀어지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국제 규범, 상식 이런 것과 점점 멀어지고 있는 북한의 태도에 매우 실망스럽다"며 "그러한 태도는 국제적인 고립과 주민들의 고통을 심화시킬 뿐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이 미래를 위한 올바른 길을 선택하기를 바란다"면서 정부는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재발사 등과 관련해 "관계 부처와 함께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구 대변인은 그러나 북한이 사전에 발사 계획을 통보하지 않을 경우 우리 어민이나 항행 선박들이 받을 피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냐는 질의에는 "현 단계에서 그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내용은 없다"라고 답해 앞으로 관련 대책을 수립할 것임을 시사했다.

북한은 지난달 31일 오전 6시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 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신형 위성운반로케트(로켓) '천리마 1형'에 탑재해 발사했으나 발사체가 추락하면서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는 데 실패했다.

북한은 이후 발사체의 오류를 수정해 2차 발사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다만 국제사회의 총체적인 비판 여론에 대해 북한은 전날인 4일 '국제문제평론가 김명철' 명의의 글에서 "IMO가 우리나라(북한)의 위성발사 관련 사전 통보에 반공화국(반북) '결의' 채택으로 화답했다"며 "우린 이를 '사전 통보가 더 이상 필요 없다'는 기구의 공식 입장 표명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