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日 오염수 방류, 대한민국 영토 주권 침해하는 패악"

부산 자갈치시장 찾아 관계자들과 간담회 개최
상인들 민심 청취…"힘들지 않게 노력하겠다"

(부산=뉴스1) 김경민 기자 | 2023-06-03 14:19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후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3.6.3/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후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3.6.3/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국가 관계로 보자면, 대한민국 영토 주권을 침해하는 패악"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및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국민 건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가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가와 정치가 해야 될 역할은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챙기고 보장하는 것인데 안타깝게도 정치가 국민들을 챙기지 못 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며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문제는 사실 어떤 해를 끼칠지 국민들이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전했다.

그는 또 "우리 국민을 대표하는 정치권, 공직자들 나서서 일본의 투기를 막기 위해서 총력 다해야 하는데, 국민들께서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정치권에 몸 담은 한 사람으로서 성찰하고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 대한민국의 청정한 바다를 지키는 일, 우리 국민들의 생계와 경제를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현장 어려움을 직접 듣고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앞서 이 대표는 자갈치시장 상인들의 민심을 청취했다.

이 대표는 한 상인에게 인사하며 "안 그래도 생물을 파는데 어렵다고 한다"며 "힘들지 않게 저희가 좀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상인은 이 대표에게 "일본이 오염수를 되도록 방류하지 못 하게 해달라"며 "대한민국의 국민들이 오염 된 수산물을 먹지 않을 수 있게 힘 써달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간담회 이후에는 부산 서면에서 열리는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km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