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혼자 다 해먹나'…민주, 총선 앞두고 '상임위원장發' 내홍 격화

총선 유리한 상임위원장 인선 놓고 당내 비판 고조
의지 강한 정청래, 5만명 동의까지…"또다른 갈등" 우려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2023-06-03 06:15 송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5.3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5.30/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의 '꽃'인 상임위원장 자리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내 다툼이 거세지고 있다. 특히 민주당 수석최고위원인 정청래 의원이 행정안전위원장 자리에 강한 의지를 보이면서 이를 지지하는 측과 비판하는 측의 갈등도 점점 고조되는 분위기다. 당내에선 또다른 내홍의 불씨가 되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선 원내 지도부의 상임위원장 인선에 대한 강한 불만들이 터져나왔다. 이 때문에 그 직후 열린 본회의에서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 선출이 모두 무산됐다.

당시 의총에선 초선·재선 의원을 중심으로 '혼자 다 해먹는다'는 불만이 쏟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상임위원장에 내정됐던 박홍근·우상호 의원(과거 원내대표)과 정청래 의원(현 수석최고위원), 한정애·박범계 의원(전직 장관), 김경협 의원(21대 국회 전반기 정보위원장) 등은 이미 요직을 지낸 만큼 이젠 양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년 '총선 모드'에 돌입하면서 상임위원장 자리 확보가 더욱 중요해진 점이 갈등의 주요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국회의 꽃'이라 불리는 상임위원장은 지역구 예산 확보에 유리하고 정부에 대한 발언권도 높아 의원들의 선호도가 높다. 이 같은 장점은 내년 총선 공천과 본선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기존 상임위원장으로 내정됐던 인사들은 의총 이후 대부분 자리를 내려놨다. 박홍근·한정애 의원은 상임위원장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며 우상호·김경협 의원도 당의 결정에 맡기겠다는 뜻을 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청래 의원은 "반드시 하겠다"는 입장이다. 정 의원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단순한 행안위원장 싸움이 아니다. 기필코 사수하겠다"며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겟은 이재명 대표"라고 배수진을 쳤다. 지난 1년 과방위원장을 맡은 정 의원은 상임위원장 임기를 2년으로 하는 국회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내에선 이번 상임위원장 인선으로 내홍이 더욱 심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최근 당내에서 친명(친이재명)계의 '대의원제 폐지' 요구가 불거진 가운데 또다른 내부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친명계인 정 의원의 상임위원장 인선에 대해 주로 비명(비이재명)계가 반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칫 '친명-비명' 갈등으로 비화할 수 있다는 점도 불안 요소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 게시된 정 의원의 상임위원장 임명을 촉구하는 청원에는 지난 2일 5만명 이상이 동의해 공식 답변 조건을 채웠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그동안 당내 요직을 한 쪽이 독점했다는 불만을 불식할 마땅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 불만을 가중할 수 있는 청원에 5만명이나 힘을 실어준 것"이라며 "정 의원은 청원을 근거로 상임위원장을 주장할 텐데 그 과정에서 당내 갈등이 더욱 촉발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의총에서의 문제 제기 이후 상임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새로운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상임위원장 선출 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해달라고 공지한 상태다.

김한규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4기 원내대표단 워크숍'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음 주 정도까지 의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새로운 기준을 정할 것"이라며 "그때는 의원들의 공통된 기준이나 대략적인 원칙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them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