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후쿠시마 오염수 野공세에 "국민 선동 행위 중단해야"

"과학적 근거 없는 선동으로 국민 불안감 야기"
"국민 건강 볼모로 정부·여당 공격…공포 괴담 선동 사과해야"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2023-06-02 17:59 송고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일 대구 동성로 CGV 대구한일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수산물 수입 반대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6.2/뉴스1 © News1 남승렬 기자
서은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일 대구 동성로 CGV 대구한일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수산물 수입 반대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6.2/뉴스1 © News1 남승렬 기자

국민의힘은 2일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고리로 총공세를 펴는 데 대해 "국민 선동 행위" "기만적 정치 행태"라며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과학적 근거 없는 선동으로 국민들의 불안감만 야기시킬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어민들과 횟집 등 수산업 관련 종사자들에게 향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3일 부산 자갈치시장을 찾아 시장 상인들의 민심을 청취한 뒤 부산 서면에서 열리는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영남권 규탄대회에 참석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수석은 "민주당은 당대표 사법리스크, 쩐당대회, 코인게이트 등 본인들에게 향한 비난을 외부로 돌리고자 오로지 정치적인 목적으로 일삼는 후쿠시마 오염수 국민 선동 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민주당이 정부를 향해 요구하는) 국제해양법재판소 재소, 잠정조치 청구는 앞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말로만 검토를 지시했다가 실제로는 조치하지 않았던 사안"이라며 "민주당은 야당이 되더니 이를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그는 "양곡관리법, 노란봉투법법처럼 본인들이 여당일 때는 못하던 것을 야당이 되더니 갑자기 추진하라는 것"이라며 "최종 결과야 어떻게 되든 본인들의 정치적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식에 무책햄한 태도"라고 했다. 

이 원내수석은 후쿠시마 오염수 정부 시찰단 활동에 대해서는 "원자력 전문가들은 전문가의 눈으로 현장을 직접 파악한 성과가 있었다"며 "현장 시설이 잘 운영되는지 시스템 차원으로 점검한 것이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국회 과방위 소속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일본의 항의투기, 환경파괴, 생명위협 행위에 대해서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다'라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발언에 대해 "또다시 확인되지 않은 원정 공포로 국민불안을 선동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국민건강을 볼모로 정부 여당을 공격하려는 기만적 정치행태"라며 "민주당은 떼를 쓸 게 아니라, 주민을 상대로 공포와 괴담을 선동한 점에 대해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 "또 본인들이 원한 답이 아니었다고 선동할 것이냐"며 "민주당은 제1야당으로서 민생과 국민건강을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국민불안을 부추기는 선동을 멈추고, 정부가 철저한 검증을 통해 하루빨리 이 논란을 불식시켜 사회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거대의석을 가진 제1야당이 민생은 뒷전인 채 길거리 선동에만 매달리고 있다"면서 "'대체 소는 누가 키우나'(꼭 해야만 할 일을 누군가는 해야 하지 않느냐)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고 주장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정부와 국제사회가 오직 객관적 검증을 강조하며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있는데도, 민주당만이 감정적 거리 선동에 나서며 이 문제에 집착하는 이유는 불 보듯 뻔하다"며 "문제는 당내 문제에 대한 시선을 어떻게든 돌려보려는 제1야당의 무책임한 가출로 인해 매번 국민이 피해를 받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민에게 피해만 주는 가짜뉴스 반일 선동에 대한 집착을 버리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31일 후쿠시마 원전 시찰단은 현장 검증 이후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주요 설비를 모두 점검했다는 보고를 했고, 국제원자력기구(IAEA) 역시 대부분의 사안에서 '이상 없음'이라는 중간보고서를 제출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