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선관위 감사원 감사 거부…與 "터무니없어" 野 "수사로 밝혀질 일"

국힘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감사원 감사 즉각 수용하라"
민주 "권익위 조사 국정조사 수용…이미 최고치 조사에 합의"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이서영 기자, 노선웅 기자 | 2023-06-02 17:28 송고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2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선관위원회의를 마친 후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회의에서 사무총장을 비롯한 고위직 자녀 특별채용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거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2023.6.2/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2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선관위원회의를 마친 후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회의에서 사무총장을 비롯한 고위직 자녀 특별채용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의 감사를 거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2023.6.2/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여야는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고위직 자녀 특별채용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받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 온도차를 드러냈다.
여당은 "터무니없는 행동" "궤변"이라고 비판하며 즉각 감사원 감사를 수용하라고 압박했다. 반면 야당은 "국민권익위원회 조사와 국회 국정조사를 받지 않느냐"며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에는 감사를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고 할 권한 자체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감사를 받는 대상기관이 감사를 받지 않겠다고 선택할 권리가 어딨겠나"고 반문하며 "터무니없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지금 선관위가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으려고 한다"며 "그냥 감사원 감사를 받아서 깔끔하게 하면 되는데 이렇게 분노를 하게 만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정조사나 감사원 감사는 받고 싶다고 받고, 안 받고 싶다고 안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다"며 "여론이 좋지 않기 때문에 3~4일만 더 있으면 선관위가 못 버티고 받는다고 할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권한을 운운하는 선관위의 이유는 궤변에 가깝다"며 "감사원법 제24조에 따르면 국회·법원 및 헌법재판소 소속 공무원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감찰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카메라 앞에서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진상규명에 나설 것처럼 하더니, 감사원 감사만은 유독 받지 못하겠다며 발뺌하는 행태를 보며 국민은 오히려 '숨길 것이 많구나'라는 의구심만 더욱 키우게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께 송구하다던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선관위 관계자 뒤에 숨지 말고 직접 나와 사퇴 표명과 함께 즉각적인 감사원 감사수용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썩을 대로 썩은 선관위가 아직도 독립성을 부르짖으며 감사원 감사를 거부하는 것을 보면 선관위의 독립성은 부패를 위한 장식품에 불과했다"며 "선관위가 국가공무원법을 방패막이로 삼아 감사를 회피하고 있지만 그것은 법령조차 자기들 입맛대로 해석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감사원 감사 거부에 대한 공식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이미 검찰의 수사와 국회의 국정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라는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선관위 채용 비리는) 개별 비리 사건이기에 수사를 통해서 제일 잘 가려질 수 있는 것"이라며 "국회에서 들여볼 부분은 양당이 국정조사와 관련해서 이야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경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뉴스1과 통화에서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를 받아야 할 이유가 있나"며 "감사원 감사보다 위인 국회 차원 국정조사와 권익위 조사를 받기로 하고,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최고치의 감사를 받을 방법에 합의했기 때문에 감사원 감사를 안 받겠다고 선관위가 입장 낸 것에 대해 굳이 우리가 입장을 낼 필요가 없다"고 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