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종참여연대 "최 시장 행정수도 개헌 제안 즉흥적…실행력 담보돼야"

"계획 협의 없이 거친 제안들로 채워져" 비판

(세종=뉴스1) 장동열 기자 | 2023-06-02 10:46 송고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 (행복청 제공) / 뉴스1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 (행복청 제공) / 뉴스1 

최민호 세종시장의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 제안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가 즉흥적이고 선언적이었다며 우려의 뜻을 표명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2일 논평을 내고 "최 시장의 발언에는 개헌이라는 과제를 이행하기 위한 계획과 협의는 보이지 않고 해묵은 개헌의 당위론과 논란만 키울 수 있는 거친 제안들로 채워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명문화는 세종시뿐만 아니라 충청권 모두의 숙원"이라며 "그럼에도 충청권과 진정성 있는 논의 없이, 더욱이 세종지역 정치권이나 시민사회와 논의 없이 마치 깜짝쇼처럼 개헌을 제안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최 시장의 제안이 즉흥적이고 말뿐인 잔치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개헌을 위한 실질적 준비와 구체적인 이행계획, 책임감 있는 실행력이 담보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성은정 세종참여연대 사무처장은 "혹여 내년 총선을 앞두고 책임론이 등장하는 시점에서 행정수도 이슈를 정파적인 출구로 사용한다면 시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시장은 전날 당선 1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이제 세종시에 덧씌워진 행정중심복합도시란 굴레를 벗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행정수도로 도약해야 한다"며 "헌법을 개정해 행정수도로서 세종시의 법적 지위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p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