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미대사, 北위성발사에 "응분의 대가 치를 것…한미 모든 가능성 대비"

워싱턴특파원 간담회…"위성발사, 성공 여부 떠나 안보리 결의 정면 위반"
추가 대북 제재나 안보리 조치 등 고려…NCG 1차 회의 조만간 개최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2023-06-01 03:23 송고
조현동 주미한국대사가 31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은 워싱턴특파원단 제공.
조현동 주미한국대사가 31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특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은 워싱턴특파원단 제공.

조현동 주미 한국대사는 31일(현지시간) 북한의 우주발사체(SLV) 발사 실패 및 추가 발사 예고와 관련, "북한은 빠른 기간내 2차 발표를 하겠다고 했지만, 어떤 발사도 응분의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조 대사는 이날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북한은 소위 군사 정찰위성 발사 계획을 대외에 공표한 데 이어 미국시간으로 어제 저녁 발사를 감행했다. 기술적 결함으로 실패했지만 성공 여부 떠나 소위 위성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명백한 불법행위"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발사 직후 한미 양국은 각급에서 긴밀히 소통했다"면서 "양국 정부는 북한의 발사를 규탄하는 강력한 메시지를 발표했다"면서 "한미 양국은 모든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도발은 국제사회로부터 북한의 고립을 더욱 심화하고, 한미동맹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 뿐"이라고 했다.

앞서 한국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한국시간으로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북한은 기술적 문제로 발사가 실패했으며, 빠른 기간 내에 추가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미는 북한의 추가 발사에 대응해 추가적인 대북 제재나 안보리 조치 등을 고려하면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는 특히 북한이 추가 발사를 예고한 만큼 북한의 추가 발사 동향을 확인한 뒤 종합적인 대응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 및 안보리 대응과 관련해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를 끌어내기 위해 한미일은 물론 다른 안보리 이사국들과 긴밀하게 협의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북핵 위협 대응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워싱턴선언'을 통해 신설키로 했던 핵협의그룹(NCG) 1차 회의가 조만간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NCG는 한미간 협의체인 만큼 한미 양자간 협의체로 출범하고, 만약 일본이 포함될 경우엔 NCG와는 다른 성격의 다자협의체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사는 지난 4월 윤 대통령의 국빈방미에 대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해 자유, 민주주의, 법치와 같은 공동 가치에 입각해 우리의 자유와 번영을 뒷받침하는 한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기고 향후 동맹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됐다"며 "정상회담과 상·하원 합동연설, 국빈만찬 등 모든 행사가 순조롭고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윤 대통령은 여러 가지로 미국 국민들에게 한국에 대한 관심과 친숙함을 높이면서 대한민국 1호 세일즈맨 역할을 확실히 했다"고 평가했다.

조 대사는 또 "실질적인 측면에서도 워싱턴선언을 통해 한미 상호방위조약을 핵 억제력이 포함된 개념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사이버와 우주 등 동맹의 외연을 확대했다"면서 "동맹의 미래인 한미 청년 교류를 위해 특별 프로그램을 출범하는 등 다양한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안보의 경우에도 미중관계, 우크라이나 전쟁 등과 같은 글로벌 차원의 도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미 정상간 공급망 협력을 강화했고, 양국 기업간 상호 투자 증진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으며, 반도체와 양자, 우주, 디지털 등 미래 먹거리에 대한 양국간 협력도 더욱 심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는 물론 미 정치권에서 중국의 마이크론 제재와 관련해 한국측의 협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데 대해 한국 정부는 미국내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면서 미측과 수시 협의 및 소통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주미대사관은 정상외교의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사는 한미일 3국간 공조도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했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이달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계기에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한일 정상을 워싱턴으로 초청한 데 대해 "앞으로 3국간 구체적인 사항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 대사는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타결과 관련해 "글로벌 금융시장이나 실물 경제에 좋은 소식"이라면서 "오늘 하원에서 합의안을 표결하고 이후 상원 본회의 표결한 뒤 대통령이 서명할 예정이다. 합의안이 서명되면 (이후) 국방수권법안, 세출법안, 중국 관련 법안들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