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어묵 한 그릇 만원, 바비큐 4만원"…日유튜버, 韓지역축제 물가에 '깜짝'

(서울=뉴스1) 김송이 기자 | 2023-05-30 11:18 송고 | 2023-05-30 15:26 최종수정
(유튜브 '유이뿅')
(유튜브 '유이뿅')

한 일본인 유튜버가 한국의 지역축제에 놀러 갔다가 먹거리 물가에 깜짝 놀라는 장면이 화제가 되며 지역축제의 바가지 상술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28일 60만 구독자를 보유한 일본인 유튜버 '유이뿅'은 전남 여행기를 담은 영상을 게재했다. 함평군을 가장 먼저 찾은 유이뿅은 함평나비대축제 현장에 갔다가 포장마차 먹거리 물가에 눈이 휘둥그레졌다.

유이뿅은 자체 여행 규칙에 따라 함평군에서는 8000원의 예산만 쓸 수 있었지만 그가 먹을 수 있는 메뉴(식단)는 매우 한정적이었다. 유이뿅이 포장마차 상인들에게 물어본 음식의 가격은 갯고둥 한 컵 5000원, 돼지고기 바비큐 4만원, 오뎅 한 그릇 1만원 등이었다.

유이뿅은 상인에게 어묵 5000원치만 살 수 없냐고 물었지만 "그렇게는 팔지 않는다"는 답이 돌아왔다. 유이뿅은 "한국 물가 실화냐"며 발길을 돌렸고, 각각 4000원인 번데기 한 컵과 소시지 한개를 선택해 배를 채웠다.

해당 영상 업로드 이후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를 갈무리한 사진들이 올라오며 지역 축제 바가지 상술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누리꾼들은 바가지 상술을 지역 관광이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로 꼽으며 "지역축제 바가지 미쳤다. 절대 가지 말자", "아무리 행사라지만 바가지도 정도껏 해야지", "이러니까 다들 외국 가지" 등의 댓글을 남겼다.

한 누리꾼은 "저 사람들 대부분 현지 업체 아니고 전국 축제장 돌면서 퀄리티 떨어지는 음식으로 가격만 올려놓는 장사꾼들"이라고 말하며 축제장만 노리는 바가지 상인들을 단속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역축제 바가지 상술에 대한 성토는 과거부터 꾸준했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다. 지난 3월에도 벚꽃을 보러 진해군항제를 찾은 한 관광객이 양이 얼마 되지 않는 5만원짜리 돼지고기 바비큐에 대한 후기를 블로그에 올려 논란이 일었다. 또 다른 관광객들도 어묵 하나에 3000원, 종이컵에 든 구운 오징어 10000원 등의 물가에 혀를 차며 "다시는 지역 축제에 가고 싶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syk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