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태도국, '자유·평화·번영 위한 파트너십' 구축…정상선언 채택

29일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서울서 개최
韓, 태도국 ODA 2027년까지 2배 확대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2023-05-29 20:14 송고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평양도서국 쿡제도 마크 브라운 총리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평양도서국 쿡제도 마크 브라운 총리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한국과 태평양도서국(태도국) 정상들은 태평양의 자유·평화·번영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이를 위해 태도국과 협력 강화를 위해 회복력·역량강화·연결성 재활성화 등 3대 우선추진 분야를 선정했다.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는 29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됐다. 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국에서 개최된 첫 대면 다자 정상회의다.
정상회의에는 모든 태평양도서국포럼(PIF) 회원국이 참여한다. PIF는 호주와 뉴질랜드를 비롯해 피지, 파푸아뉴기니, 솔로몬제도 등 14개 태평양도서국과 뉴칼레도니아 등 2개 프랑스 자치령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과 태도국은 이날 회의에서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선언: 회복력 있는 태평양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한 파트너십'을 채택했다.

한국의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전략'과 태도국들의 '2050 푸른 태평양 대륙 전략'을 기반으로 파트너십 발전 구상을 제시한 것으로, 태평양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며 번영하고 회복력 있는 태평양 실현을 위한 각 분야별 협력 방향을 설정했다.
이번 선언은 양측간 미래 협력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장기적 관계 발전의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은 태도국은 △해양, 기후, 에너지, 사이버, 보건 분야 포함 포괄적 안보협력 △해양 안전, 적법하고 지속 가능한 해양 이용, 불법 어업 대응 역량 강화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해양수역 보존에 대한 PIF 선언 지지 △디지털 분야 연계성, 교육, 경제발전을 위한 지원 강화 등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글로벌 이슈에서도 협력 강화를 노린다. 태도국은 한국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신청에 대해 환영했고, 2024-25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선거 등 국제기구 선거에서 한국 지지를 요청했다. 태도국은 2026 호주와 태도국의 COP31 유치에 대한 한국의 지지를 요청했다.

우리 정부는 태도국과의 파트너십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우선추진 분야를 회복력(Resilience), 역량강화(Reinforcement), 연결성 재활성화(Revitalization) 등 3R로 구분했다.

정부는 기후변화 위기 대응을 위해 태도국 맞춤형 기후 예측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고, 감염병 및 재난회복력 증진을 위한 협력도 강화한다.

또한 우리 정부는 태도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ODA)를 2027년까지 2배 확대(3990만달러)하고, 한-PIF 기금도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태평양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선진기술, 모범 사례 전수 및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나아가 한국은 인적, 물적, 디지털 연결성 증진을 통해 관광산업을 촉진하는 등 협력사업도 심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yjr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