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尹대통령, 오늘 한-태도국 정상회의 주재…협력 방안 논의

정부 출범 후 韓서 열리는 첫 대면 다자 회의
정상회의 끝난 뒤 尹 부부 초청 공식 만찬 진행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2023-05-29 05:30 송고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평양도서국 파푸아뉴기니 제임스 마라페 총리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태평양도서국 파푸아뉴기니 제임스 마라페 총리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국내에서 열리는 한-태평양도서국(태도국) 정상회의를 주재한다.

한-태도국 정상회의는 '공동번영을 향한 항해'를 주제로 이날부터 30일까지 양일간 개최된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의 첫날인 이날 오후 본회의 첫 세션을 주재할 예정이다.

첫 세션에서 참가국은 한-태도국 간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향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다.

이어서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의장국인 쿡제도 주재로 지역 정세와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한-태도국 정상회의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국에서 개최되는 첫 대면 다자 정상회의다.

윤 대통령은 PIF 18개 회원국 정상과 PIF 사무총장을 부부 동반으로 정상회의에 초청했다.

PIF 회원국은 쿡제도와 피지, 파푸아뉴기니 등 14개 태평양도서국과 뉴칼레도니아 등 2개 프랑스 자치령, 호주와 뉴질랜드로 구성돼 있다.

정상회의가 끝난 뒤에는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주최하는 공식 만찬이 열린다.

정상회의에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쿡제도, 마셜제도, 솔로몬제도, 니우에, 팔라우 등과 양자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윤 대통령은 앞서 전날 키리바시, 통가, 투발루,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등과 양자 정상회담을 했다.

대통령실은 한-태도국 정상회의로 윤석열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이 본격적으로 이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후변화와 함께 경제 협력 방안과 지역안보 문제 등이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며 "이번 회의는 한국의 국력이 향상했다는 것을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kingk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