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친윤 핵심 장제원·권성동…요즘 지역구로 내려간 이유는?

權 당내 원톱·張 당선인 비서실장 '김장연대' 존재감…전대 이후 지역행
김기현 대표체제 지원 위해…총선 국면에서 공천 교통정리 가능성도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2023-05-29 06:30 송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장제원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회의장 밖으로 나가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장제원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회의장 밖으로 나가고 있다. (공동취재) 2022.8.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윤석열 정부 출범의 1등 공신으로 꼽히는 친윤(친윤석열) 핵심 권성동·장제원 의원이 김기현 지도부 출범 이후 지역구에 머물며 중앙 정치와 거리를 두고 있다.
이같은 행보는 김기현 체제에 힘을 싣고 총선 준비에 집중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총선 시계추가 빨라지는 만큼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 들어가면 언제든 존재감을 드러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29일 여권에 따르면 권 의원과 장 의원은 최근 지역구 민심 잡기에 집중하고 있다. 권 의원은 강원 강릉, 장 의원 부산 사상이 지역구다. 강원과 부산은 여권의 강세 지역으로 권 의원은 이 지역에서 4선, 장 의원은 3선 중진 의원이 됐다.

여권 강세 지역이지만 권 의원은 21대 총선에서, 장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각각 무소속 당선이라는 부침을 겪었다. 두 의원이 지역구 관리에 집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두 사람의 최근 지역구 행보는 과거와 다르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자신의 지역구 관리에 힘썼다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는 강원과 부산 등 광역자치단체의 주요 현안 해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권 의원은 최근 강원도의 최대 현안인 '강원특별자치도법' 통과 과정에서 정부와 당의 입장을 조율한 것으로 전해진다.

장 의원은 2030부산엑스포 유치에 집중하고 산업은행 부산 이전 등 윤 대통령의 지역 공약 해결에 앞장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자신의 지역 싱크탱크인 '부산혁신포럼'을 통해 지역 주요 현안인 '물 문제'에 대한 토론회를 열었다.

특히 지난 토론회에는 배덕효 국가 물 관리위원장과 유재철 환경부 차관이 참석, 현 정부 내에서 장 의원이 영향력을 보였다는 평가도 나왔다.

윤석열 정권 초반, 두 의원은 지금과 달리 중앙 정치에서 존재감을 과시했다. 장 의원은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국정 과제와 윤석열 정부 초기 내각 구성에 힘을 보탰다. 권 의원은 원내대표를 한 데 이어 이준석 당 대표 징계 후 당대표 직무대행을 겸직하며 '원톱'으로 당을 이끌었다.

다만, 두 사람의 이같은 정치 행보는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바뀌었다. 지난 전대에 앞서 유력 당권 주자로 꼽히던 권 의원은 예상과 달리 전대 불출마를 선언하며 중앙정치와 거리 두기를 했다. 전대 이후에는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윤 정부 주요 정책을 지원하고 야당의 공세에 대응하는 등 메시지로 정부를 뒷받침하고 있다.

장 의원은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를 구축하며 김기현 대표를 중심으로 한 친윤 지도부 구성에 일조했다. 전대 이후에는 이철규 사무총장, 배현진 조직부총장,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 등 친윤 인사들의 지도부 입성을 지원한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전대 이후 자신의 SNS 활동도 멈추고 지역 활동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두 의원의 이같은 행보에 대한 정치적 해석도 이어진다. 권 의원의 경우 차기 총선을 통해 5선 의원에 이르면 당 대표, 국회의장 등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놓고 고심할 것이란 관측이다. 장 의원의 경우 지역 현안에 집중하면서 여권 일각에서는 차기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총선 시계추가 빨라지면서 두 사람이 다시 중앙 정치에서 존재감을 드러날 것이란 시선도 있다. 윤 대통령 측근 인사들의 공천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두 사람이 윤 대통령을 지원하며 당내 교통 정리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장 의원은 윤 대통령 측근을 중심으로 한 '검사 공천설'에 대해 "검사가 몇십 명 나올 것이라는 것은 있지도 않을 것"이라며 이를 '괴담'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여권 관계자는 "국회 경험이 없는 윤 대통령이 총선을 통해 국회 내 영향력 확대를 도모할 가능성이 있다"며 "친윤 핵심 인사들이 이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pkb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