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립된 이웃, 주민들이 챙긴다” 전주시 평화동 고립가구 발굴추진단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2023-03-24 16:04 송고
편의점과 식당, 미용실 사장들이 최근 ‘평화동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추진단’으로 위촉, 이웃들의 든든한 지킴이 역할에 나선다.(전주시 제공)/뉴스1
편의점과 식당, 미용실 사장들이 최근 ‘평화동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추진단’으로 위촉, 이웃들의 든든한 지킴이 역할에 나선다.(전주시 제공)/뉴스1

편의점과 식당, 미용실 사장들이 소외된 이웃들의 지킴이로 나선다.

전북 전주시는 최근 평화사회복지관에서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추진단’ 위촉식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위촉장을 받은 추진단은 편의점과 식당, 정신과 의원, 미용실, 빵집, 아파트경비원 등 평화동 내 15개 기관 대표이다. 모두 일상생활 속에서 어려움에 놓인 주민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 시민들이다.

이들은 앞으로 평화동지역에서 위험가구를 발굴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위기가구 발견 시에는 마을복지 거점인 평화사회복지관에 연계하는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해당 매장에는 ‘함께 가게’라는 현판이 배부되며, 평화사회복지관에서 무상으로 라면을 받을 수 있는 쿠폰도 지급된다.

성동학 평화사회복지관 관장은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 가운데 하나가 외로움이다”면서 “앞으로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추진단과 함께 평화동이 외로움 없는 따뜻한 마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화 전주시 생활복지과장은 “전주시의 1인 가구는 계속 증가하고 그 안에서 고립과 고독사의 문제가 실제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지역사회에서 이렇게 탄탄한 조직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모습이 귀감이 되고, 이를 토대로 모든 시민이 주변의 이웃을 좀 더 세심하게 살펴보는 따뜻한 전주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94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