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의약품 품절 사태 막아라'…수급 안정 위한 민관협의체 가동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2023-03-10 16:07 송고
2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약국에 해열제의 일종인 타이레놀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2.1.2/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2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약국에 해열제의 일종인 타이레놀 품절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2.1.2/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정부와 약업계가 품절의약품 수급 안정화에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0일 현행 품절의약품 대응체계를 정비하기 위해 민관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복지부와 업계 등은 지난해 코로나19와 독감 유행에 따른 일부 감기약 품절 및 사재기 우려 등에 대응해 수급 안정화를 추진했다.

이후 감기약 이외에도 일부 변비약과 고혈압약 등 다른 의약품 수급 불안도 반복돼, 정부와 업계는 현행 품절의약품에 대한 대응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협의체를 마련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 식약처는 의약품 수급상황 모니터링과 대응 현황 등을, 복지부는 유통 관련 조치와 처방 협조 권고 등 현행 대응 제도 전반을 설명했다.

약사회 등 약업단체는 현장 사례를 바탕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협의체는 우선 '품절'의 범위와 기준부터 정해 현안에 대응하기로 했고, 현장 건의사항과 해외 사례 등을 참고해 수급 개선 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형훈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향후에도 의약품 품절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필수의약품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이 함께 소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