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11일 중국발 방역조치 모두 해제…코로나 중장기계획 5월초 발표(종합)

입국전 검사·큐코드도 해제…질병청 "중국 내 코로나 상황 안정세"
중장기 계획에 신종감염병 감시·대규모 유행 관리 등 내용 포함

(서울=뉴스1) 음상준 보건의료전문기자 | 2023-03-08 11:55 송고
인천국제공항 코로나19 입국자 검사센터./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인천국제공항 코로나19 입국자 검사센터./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방역당국은 오는 11일부터 중국과 홍콩, 마카오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와 Q-코드 의무화 조치를 해제한다.

임숙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이 춘절 연휴 이후에도 한 달 이상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유전체 분석 결과도 우려할 만한 신규 변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중국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상태에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2월 26일에서 28일까지 3일간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검사 양성률도 0.7%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당국은 지난 1일부터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유전자 증폭(PCR) 진단검사를 해제했다. 또 인천국제공항 외 공항을 통한 중국발 입국자의 국내 입국도 허용했다.
당국은 만 3년 넘게 유행 중인 코로나19 중장기 계획도 수립해 오는 5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코로나19 유행 규모가 줄어들면서, 일상회복을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임 단장은 "정부는 지난 3년간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백신·치료제 같은 대응 수단을 신속하게 확보하고, 대규모 장기간 유행도 안정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도록 방역·의료대응 역량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취약계층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겠다"며 "신종 감염병 감시와 초기 대응, 대규모 유행 관리, 일상회복, 치료제·백신 연구개발, 법·제도 개선 등 각 분야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임 단장은 "최종 확정된 계획은 공개 토론회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서 5월 초에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신종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발생 주기는 점점 줄어들고 그 피해 규모는 확대돼 미래 위험이 큰 상황"이라며 "대유행 대비는 사회 안전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