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당 깨질라' 비판 수위 낮춘 비명계…'이재명 책임론'은 유효

체포동의안 부결 후 열흘째…비명계 "사퇴 얘긴 없었다"
갖가지 해법 속 이재명 '침묵' 속 '방탄' 해결책 고심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김경민 기자 | 2023-03-08 11:45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3.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3.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과 그에 따른 당내 후폭풍이 표결 후 열흘을 맞으면서 잠잠해지는 모습이다.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불거졌던 '사퇴론'도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대응을 지켜보겠다는 모습으로 결국 이 대표가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에 관심이 모인다.

8일 야권에 따르면 당내 비명계를 중심으로 한 '민주당의 길'은 전날(7일) 만찬 모임에서 당장 이 대표에게 공개 사퇴를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의 길' 소속 의원은 뉴스1에 "지금은 당 지도부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중요한 때"라고 부연했다.

자진사퇴까지 요구하던 비명계의 발언 수위도 낮아지는 모습이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와 당연히 손잡고 헤쳐 나가야 한다. 싸울 일이 뭐가 있는가"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도 비명계에 손을 내미는 모습이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충분히 당내 소통을 더 강화하고 노력하고 있다"며 "당연히 당근을 쓰는 것이 맞는다. 동료 의원께 채찍이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소통'의 일환으로 이날 민주당의 길 의원들과의 만찬에 이어 9일 4선 의원들과의 오찬 회동을 연다. 향후 3선, 재선, 초선 의원과도 자리해 의견 수렴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 대표 또한 여러 차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단일대오'를 외치며 단합을 강조했다. 민생 행보를 재개한 이 대표는 민심 청취와 함께 향후 당내 의원들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는 등 해결책 마련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현재 당내에선 이 대표의 향후 대응책을 둔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다. 특히 향후 검찰의 추가 영장 청구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를 둔 친명계, 비명계의 해법에 눈에 띈다.

친명계는 이 대표에 대한 추가 체포동의안 국회 제출 시 당론 채택 부결, 비투표 등을 주장하는 반면 비명계는 이 대표의 법원 영장 자진 출석을 거론하고 있다. 다만 여론은 이 대표의 법원 자진 출석에 무게가 쏠린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라디오에서 "체포동의안에 찬성한 의원은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이 바른 해법이 아니라는 점을 이 대표를 중심으로 당 지도부가 설득해야 한다"며 "또 다른 체포동의안이 온다면 당의 입장을 분명하게 정하고 그표결에 임해야 하는 게 아닌가"라고 했다.

반면 김 의원은 "이대로 방탄정당에 누명을 쓰고 갔다가는 민주당이 정말 위험하다"며 "이 대표가 영장실질심사를 받으라는 주장 또한 당을 위한 고민의 결과"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뉴스1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이 대표가 검찰의 추가 영장 청구에 '법원에 출두해야 한다'는 응답이 58.8%를 기록, '다시 국회 처리를 따라야 한다'는 응답(34.9%)을 크게 웃돌았다.

결국 당내 내홍의 마침표는 이 대표가 찍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민주당의 길 만찬에 참석한 한 의원은 "이 대표가 당내 갈등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며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향후 자진사퇴 요구 등 집단행동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에 인용된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